일부초등학생의 손씻기교육의 효과

Abstract

국 문 초 록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A 발생과 함께 세계보건기구(WHO)는 대국민행동요령으로 손 씻기를 강조하고 있다. 학교에서의 각종 전염병과 식중독의 발생은 장, 단기적인 수업결손과 함께 사회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며 지역사회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에 올바른 손 씻기는 전염병예방에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행위이다. 초등학교 일학년 시기는 평생의 건강습관이 형성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며 철저한 손 씻기 습관은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된 행위로서 어렸을 때 교육 할 수 록 효과가 높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손 씻기 관련 지식을 형성하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손 씻기의 실천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참여자 지향적 교육과 피드백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2개의 공립초등학교를 선정하여 1학년 각각 3개 학급씩 6학급을 임의 추출하여, U교 3학급(97명)은 실험군으로 0교 3학급(93)명은 대조군으로 배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08년 10월 20일부터 2009년 2월 21일 까지 실시되었으며, 연구대상자에 대한 자료 수집은 1차 조사(사전조사), 2차 조사(교육 6차시 후), 3차 조사(피드백 후) 수행 후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손 씻기 관련 지식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첫 번째 가설은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 후에 실험군과 대조군의 손 씻기 관련 지식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P=.000).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손 씻기 관련 실천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두 번째 가설은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 후에 실험군과 대조군의 손 씻기 관련 실천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지지되었다(P=.000).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을 받은 실험군의 손 씻기 관련 지식은 교육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는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 종료 후 에도 교육과 피드백을 받은 실험군의 손 씻기 관련 지식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어 지지되었다.(P=.000)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을 받은 실험군의 손 씻기 관련 실천은 교육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는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 종료 후 에도 교육과 피드백을 받은 실험군의 손 씻기 관련 실천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어 지지되었다.(P=.000) 이상의 연구결과로 손 씻기 교육과 피드백을 받은 초등학생들은 손 씻기 관련 지식이 높아지고, 손 씻기 실천이 증가 되었으며, 일회성의 교육보다는 지속적인 교육과 피드백이 그 효과를 지속 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손 씻기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정규 교육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시 할 수 있는 방안과 이론과 실천이 병행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함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