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5 0

8학년 과학교과서에서 물체의 운동 기술에 대한 분석

Title
8학년 과학교과서에서 물체의 운동 기술에 대한 분석
Author
이종순
Advisor(s)
이명재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7차 교육과정의 8학년 과학교과서 물리영역에서 물체의 운동에 대한 기술을 분석하므로서 과학적 개념형성에 학생들이 가지는 어려움의 원인을 밝히는 것이다. 교과서에서 물체의 운동에 대한 기술 분석을 위해 단원의 구조와 학습목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학습목표의 진술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원을 구성하고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과서 단원의 구조가 큰 차이를 보였고, 힘과 물체의 운동 사이에 연계성이 부족하였다. 또한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과학용어를 조사하여 정의나 개념설명이 명확하게 기술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는데 속력, 등속운동, 관성, 등속 원운동 등의 핵심개념에 대한 정의나 개념설명이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는 편이었다. 핵심개념 이외에도 많은 과학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그러한 경우 정의나 개념설명이 명확하게 기술되지 않았고 대부분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운동을 예시로 설명하고 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운동의 예시 또한 특정개념만을 설명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교과서의 물체의 운동에 대한 기술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기에는 불충분하다는 점이 밝혀졌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35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01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