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이용유무에 따른 현대무용 아라베스크 턴 동작의 운동역학적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무용 아라베스크 동작 시 팔의 사용 유․ 무에 따라 아라베스크 동작 바로직후의 턴으로 이어지는 동작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학적 변인과 힘의 분배요인을 분석하여 예술적 표현으로서의 무용 동작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연구 방법은 신체적 조건이 유사하며 현재 신체적 상해를 가지고 있지 않은 현대무용을 전공으로 하는 경력 5년 이상인 무용수 10명을 대상으로 Vicon 카메라 7대와 지면반력기를 이용하여 운동학적 분석과 운동역학적 분석을 실시하였고, 자료처리는 각 이벤트별에 따른 대응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상지를 이용하지 않은 아라베스크 턴 동작이 상지를 이용한 아라베스크 턴 동작 보다 머리의 회전력과 몸통의 회전력을 더 사용 하였고, 상지를 이용한 아라베스크 턴은 오른쪽 어깨를 이용한 회전력을 얻었다. 상지를 이용한 아라베스크 턴 동작은 왼쪽의 고관절 범위와 왼쪽 발끝의 위치변화가 수직축으로 크게 상승되어 있고, 상지를 이용하지 않는 아라베스크 턴 동작은 발끝의 위치가 이벤트별 아래로 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상지를 이용한 아라베스크 턴 동작이 상지를 이용하지 않은 동작보다 아라베스크 동작의 유지가 턴 동작 수행 중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체중심 변위에서는 상지를 이용한 아라베스크 턴 동작이 회전하는 축으로 더 크게 이동하였고, 수직축으로 위에 있는 결과로 보아 상지를 이용하지 않은 아라베스크 턴 동작의 신체중심이 낮게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최대 수직지면반력의 결과 상지를 이용한 아라베스크 턴 동작이 상지를 이용하지 않은 동작보다 낮은 값으로 나타나, 상지를 이용하지 않은 아라베스크 턴 동작이 상지를 이용한 동작보다 하지의 체중부하를 더 사용한다는 것으로 사료된다. 현대무용 동작 시 상지의 이용 유무는 자세의 중심유지 및 정렬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며, 과격한 현대무용 표현과 몸의 과도한 신전 등 신체 부상의 원인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앞으로 상지 이용 유․ 무 뿐 아니라 근육의 사용에 따른 현대무용 동작의 수행 능력을 개선하는 연구 또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