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혁명을 주제로 한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통합 단원 구성

Abstract

시민혁명은 근대 시민사회가 출현하는 결정적인 계기였으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혁을 가져와 오늘날의 시민사회가 형성, 발전하는 데에 기초를 마련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민사회의 형성과 발전과정 및 사회적 현상과 특성 등을 학습함에 있어 필연적으로 시민혁명에 대해 언급하여야 한다. 자유와 평등, 인권, 민주주의, 자본주의, 시민의 정치 참여와 같이, 오늘날의 시민 사회를 이해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개념들은 시민혁명을 말하지 않고는 결코 이해할 수 없는 개념들이다. 그러나 통합을 지향하는 사회과 교육의 목표와 현행 교과서 시민 혁명 단원은 큰 차이가 있기에 본 연구는 시민 혁명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통합 단원의 구성을 그 목표로 한다. 단원을 구성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통합의 방법이 있겠는데, 이 연구에서는 초학과적 접근과 스트랜드 중심의 통합 방법을 택하였다. 초학과적 접근은 사회과를 구성하는 여러 개의 학문들이 시민 교육의 목표를 위해 완전히 융합되어 하나의 새로운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때 교육적으로는 지식과 개념, 주제, 이슈, 가치 등 사회과에서 중시하는 내용들을 어느 것이나 조직할 수 있는 스트랜드를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하게 된다. 말하자면 여러 개의 학문을 기초로 하여 스트랜드를 하나의 준거로 하여 통합된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트랜드의 선정을 위한 숙의 과정을 두 단계, 즉 제 7차 교육 과정 사회과의 목표 및 ‘사회’ 교과 목표로부터 오는 스트랜드와 사회과 문헌 및 관련 학문 통론서에서 추출한 스트랜드로 나누어 검토하되 실천적 측면의 반성적 검토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사회과 문헌연구를 통한 스트랜드 선정 과정을 중점적으로 하였다. 그러나, 시민 혁명과 관련된 개념과 주제들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새로운 스트랜드 선정시 “스트랜드” 자체에 대한 왜곡 가능성이 있기에 통합 단원 구성의 조직 요소가 될 스트랜드는 다음의 절차에 의거하여 선정하였다. 먼저, 차경수 외 연구진의 스트랜드 추출과정에서 사용한 사회과 5개 영역별 관련 주제들에 준하여 시민 혁명과 관련된 개념과 주제들을 추린다. 다음으로 NCSS에서 제시한 10개의 스트랜드와 차경수 외 연구진의 8개의 스트랜드 총 18개의 스트랜드 중에서 시민 혁명 주제와 관련된 스트랜드를 선정하였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이 연구에서는 시민 혁명에 관한 사회과 통합 단원을 구성하기 위한 준거로서 5개의 스트랜드를 선정하였다. * 인간, 공간과 환경 스트랜드 * 개인, 집단, 제도 스트랜드 * 시간, 영속성과 변화 스트랜드 * 권력과 시민적 참여 스트랜드 * 생산과 자원배분 스트랜드 5개의 추출된 스트랜드를 바탕으로 시민 혁명에 관한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통합 단원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NCSS가 제시한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통합 방식으로 구성된 오하이오 주의 교육과정과 차경수 연구진이 제시한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통합 방식으로 구성된 본 논문의 통합 단원의 특성을 비교하여 그 효용성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