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mitment to Teaching and Job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국 문 초 록〕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mitment to Teaching and Job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조 해 영 (지도교수 : 노 종 희)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행위의 주체인 초등학교교사들의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여 도출된 결과를 교육 행정에 반영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데 있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에서 교사의 교직헌신도는 교사의 배경 변인(성별, 교직경력별, 연령별, 직위별, 설립별, 학교규모별)에 따라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가? 둘째, 직무만족도는 교사의 배경 변인(성별, 교직경력별, 연령별, 직위별, 설립별, 학교규모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교조직에서 초등교사의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도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해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고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을 서울의 27개 초등학교에 10부씩 교사 27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그 중 252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252매를 결과 처리하였다. 표집 방법은 성별, 교직 경력별, 연령별, 직위별, 설립별, 학교 규모별 등을 고려한 무선 및 유층 표집으로 하였다. 교직헌신도를 측정하기 위한 질문지는 노종희(2004)가 연구하여 개발한 ‘교직헌신 질문지(Commitment to Teaching Questionnaire : CTQ)’ 15문항이며,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질문지는 노종희가 개발한 TJSQ(Teacher Job Satisfaction Question)를 사용하였으며 이 질문지는 7개의 하위요인으로 되어 있으며 각 요인별로 4문항씩 2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WIN(version 12.0) 프로그램으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 헌신도, 교직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차이 검증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피어슨의 적률상관관계분석(P-Correlation Analysis)과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하였다.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교직헌신도는 전체적으로 비교적 높은(M=3.90) 편이었으며, 하위변인별로 보면 교육애가(M=4.12) 가장 높고, 전문의식(M=4.08), 열정(M=3.50)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했다. 둘째, 전체 교사들에게서 나타난 직무만족도는 비교적 높은(M=3.51) 편이었으며, 하위변인별로 보면 교직의식이 가장 높은 반면 동료애, 업무부담, 발전성, 혁신성, 보상 차례로 낮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개인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보면 남교사보다는 여교사가, 경력에서는 10년 이하인 경우가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을 보였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일반교사보다는 부장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설립별에서는 국ㆍ공립이 사립에 비해 보상과 교직의식의 만족도는 낮았으나 그 외의 발전성, 자율성, 업무부담, 동료애에서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서는 교직헌신도의 전문지식, 교육애가 높을수록 교직만족도의 보상, 발전성, 자율성, 동료애, 교직의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직헌신도의 교육열정이 높을수록 교직만족도의 발전성, 혁신성, 자율성, 동료애, 교직의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직에 대한 전문지식과 열정을 갖고 교육활동에 임하는 마음가짐에 따라 직무만족의 정도가 결정되는 것이다.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학교교육의 목표달성을 위해 헌신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화 시킬 수 있는 내실 있고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교직의 직무환경을 새롭게 바꾸어준다면 교사의 전문적 자질은 물론 전체적인 교육의 질이 한층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