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2 0

3세대 통신망을 이용한 WEB기반 하수관거 모니터링 시스템 구현

Title
3세대 통신망을 이용한 WEB기반 하수관거 모니터링 시스템 구현
Other Titles
Embodiment of Web-Based Sewer Pipe Monitoring System that uses Communication Network in the 3rd Generation
Author
류선
Advisor(s)
이상훈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하수관거 정비 사업은 국민의 정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도시의 환경관리와 배수, 쾌적한 환경조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설이며 그 규모가 광범위하고 복잡한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하수도 시설물을 1980년대 이후에 지속적으로 건설하여 왔으나 하수관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부족과 관리 소홀로 인해 관들이 현재 노후 되었거나 파손이 심한 상태다. 이런 문제 있는 하수도관에 지하수 같은 불명수가 차집관로로 유입되어 결국 하수처리장에 하수 농도를 저하시키고 이로 인한 하수처리장의 처리효율이 저하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파손된 하수관을 통하여 누수 된 하수는 토양이나 인근 하천으로 직접 유출되어 토양 및 지하수, 인근하천을 오염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우리나라는 대규모 하수관거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추진에 있어서 사전에 관련된 조사 자료의 체계적인 준비 없이 추진됨으로서 정비 사업을 진행하고 정비 후 유지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정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으며 정비 후 성과 측정 시 분석방법의 불명확함과 체계적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체계가 명확히 이루어 지지 못해 많은 난황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유선망을 이용한 통합유지관리시스템을 3세대 통신망을 이용하여 원격 감시제어 시스템을 이용한 하수관거 모니터링을 24시간 실시간 감시하고 원거리에서 현장에서처럼 운전상황, 고장정지, 누수감시, 경보 기록 등의 정보도 동시에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공간적인 제약 없이 인터넷이 가능한 어떤 장소에서도 원격감시제어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본 논문은 3세대 이동통신인 인터넷을 이용하여 하수관거 모니터링을 원거리에서 실시간 감시, 제어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현에 대해 기술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2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0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NVIRONMENTAL ENGINEERING(환경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