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약지반상에 택지개발, 항만 및 도로 건설시 잔류침하 저감을 위해 지반개량공법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공기상의 문제로 기반시설에 대한 연약지반처리와 지구내의 구조물 공사를 병행하기 위하여 굴착 및 흙막이공사를 선시공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안인접지역에 위치하는 연약(해성)점성토지반에서 이루어지는 굴착공사의 조사, 설계 및 연약지반과 굴착공사 시공중 계측관리를 통하여 수집된 소래-논현 도시개발사업부지의 실측데이터를 분석하여, 연약점성토에 사용되는 흙막이벽과 지지공법의 선정 및 적용성, 연약지반 압밀정도에 따른 굴착공사 진행중 변위크기와 형태 등을 관찰하고 이를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부지의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연약지반 처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굴착공사가 진행될 때 발생된 수평변위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수치해석에 의한 변위량과 정량적인 비교를 통하여 굴착 공사시 연약지반의 압밀도가 수평변위에 미치는 연관성을 규명하였다.
주요어 : 연약지반, 압밀도, 수평변위, 굴착, 지보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