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포장블록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지구의 온난화⦁ 사막화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관 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또한 도시개발에 있어서 도시 의 경관뿐만 아니라 환경중시 경향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친(親)환경적이고 친(親)생태적인 도시의 조성은 경제적 인 면만을 강조한 기존 도시의 우월감에서 벗어나 문화적, 환경적 특성을 겸비한 도시로의 탈피로 변모되어가고 있다. 이는 문화적, 환경적인 특성이 곧 도시의 경쟁력이 되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도시의 친환경적이지 못한 “불투수성 포장”을 개선하여 생태적인 면에서도 환경적인 도시로 개선하여 도시민이 보다 쾌적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와 권리를 되돌려주고, 도시의 불투수 포장으로 인한 환경오염, 도시열섬현상, 지하수 고갈, 도시 하천 건천화 등을 예방할 수 있 는 친환경적인 포장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경 친화적인 포장재로서 우수한 강도, 공극 막힘이 없는 투수성 확보,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미끄럼 저항성 등을 가지며, 지중 생태계의 생물보존을 위해 저독성(低毒性)을 가지고 있는 포장블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일반적인 콘크리트 블록과 달리, 친환경 저독성 포장블록에서는 화학적 인공안료 대신 자연원토를 사용하여 인공색소가 지녔던 중금속 오염을 일으 키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태양광선의 자외선에 노출되어 인공 색소가 세월이 지날수록 탈색이 되던 것과 달리 친환경 저독성 포장블 록은 황토의 천연색상을 오랜 시간 유지 된다는 것이 분석되었다. 2. 친환경 저독성 포장블록의 하부층에 규사나 백운석의 크기를 4〜 5mm 정도의 입자를 갖는 것을 사용하였을 때, 휨강도가 5.4Mpa, 투수계수는6.33×10-2cm/sec로서 우수한 투수성능이 분석되었다. 3. 친환경 저독성 포장블록의 상부층에 규사나 백운석의 크기를 1.0〜 2.5㎜의 가는 입자를 사용하였을 때, 색상유지 및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미끄럼저항계수 실험결과 BPT 68로 안전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결합력이 강화된다는 것이 분석되었다. 4. 친환경 저독성 포장블록은 석분 대신 규사나 백운석을 사용하였으며, 이것은 자연 상태에서 음이온, 적외선을 방출하여 미립 물질 흡착과 분리작용을 일으키며, 시멘트 독성을 중화하는 기능이 분석되었다. 5. 친환경 저독성 포장블록은 대기 중의 중금속 흡착을 위하여 일라이트와 천매암을 첨가하였으며, 이것은 자연 상태에서도 음이온과 원적외선을 방출하며, 대기 중에서 지표면에 용착될 수 있는 미립물자들의 흡착기능과 크기가 다른 미립물자들을 분리시킬 뿐 아니라, 표면의 백화현상을 억제함 과 동시에 시멘트 독성을 저감하는 기능이 분석되었다. 6. 친환경 저독성 포장블록은 XRF 성분분석 결과, 음이온을 방출하는 SiO2가 50%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