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2 0

QFD를 활용한 EPM 구축 사례 연구

Title
QFD를 활용한 EPM 구축 사례 연구
Other Titles
QFD Applied to Enterprise Project Management System
Author
정우승
Advisor(s)
배석주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의 기업환경은 경쟁심화와 시장축소에 따른 전략적인 접근 필요성에 따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추구 하고 있다. 기업측 입장에선 이런 새로운 패러다임 전파와 공유 , 환경 변화에 대응체제의 구축과 운영을 우해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EPM:Enterprise Project Management)을 도입 운영하고 있다.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은 많은 기업이 이미 도입이 하여 활용하고 있고 시스템 명칭만 다를 뿐이지 기업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대동소이 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IT 기술과 인터넷 발전으로 인해 정보기술의 주요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국내 고객들의 IT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얘기 하자면 생각보단 사용자의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기업은 보다 활용하기 쉽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로 IT 서비스가 제공되길 바라며 시스템에 축적된 정보 활용의 목적과 사용자에 눈�뗌� 맞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요구 하고 있다. 이처럼 높은 고객의 요구 수준에 만족하기 위해서 시스템 구축 개발시 품질이 고려되지 않는 설계가 이뤄진다면 결국 프로젝트 종료 시점에 이르면 문제의 다발로 인해 개발 업무의 역생산이 초래되고 전체적인 개발 일정이 지연되고 실패비용도 높아진다. 따라서 개발 초기 단계에서 제품과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 조직이 연계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설계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는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예:D사) 구축 초기 설계 단계에서 시스템 주요 이해관계자로부터 시스템 사용시 반영하고자 하는 주요 기능을 QFD를 활용 도출 하고자 하였다. 주요 이해관계자 그룹으로는 임원 , 중간 관리자 , 일반 사용자 , 시스템 관리자등 4 그릅으로 나눠 설문 조사가 진행 되었으며 실질적으로 고객(D사)의 요구 사항과 그에 해당하는 기술적 요소가 적합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웹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개발시 막연히 표현되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고객 관점에서 체계화 시켜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 가능케 함으로써 개발자에게 시스템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 참고 도움이 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1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1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