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건축의 화장실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기피대상이면서도 신성성을 동시에 가지며 우리 생활과 뗄 수 없는 배설욕을 해결하는 장소인 화장실이 우리의 과거 생활공간에서 어떤 위상과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입지의 배경엔 어떤 요인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세계 화장실 협회의 창설 국으로서 세계 화장실 문화를 선도해나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전통 건축 공간의 하나인 화장실이 가졌던 입지 및 배치 등 뒷간의 전반적인 건축적 위상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건축적 지혜를 미래의 자산으로 삼는데 작은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