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단계 BIM 적용 정보흐름체계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재 시공단계에서 BIM이 적용 된 프로젝트를 분석하여, 시공단계에서 BIM 적용 시 정보흐름체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국내외 시공단계의 BIM 적용 사례 분석을 통해 현 시점에서 시공단계에서 BIM이 적용 가능한 범위를 도출하고 IDEFø를 이용하여 정보흐름체계를 분석하였다. 시공단계의 BIM 적용 주요 정보는 일정과 비용, 3D 객체가 WBS 코드에 의해 연계된 4D와 5D 객체이다. 공사 시공계획에서는 시공절차서, 설계 단계 시뮬레이션 분석 정보를 기준으로 현장시설물 확인 정보, 공사 공정료, WBS 코드, 3D 객체 등의 입력 정보로 활용된다. 입력된 정보를 토대로 그림 4-1에서 제시된 기능을 활용하여 공사시공계획에 필요한 공정관리 시뮬레이션 정보, 시공성 분석 정보, 프로젝트 WBS 코드 등의 출력 정보들이 도출되어 프로젝트 공사 관리에 활용된다. 국내에서 BIM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공단계에서 몇몇의 현장에서 BIM이 진행되고 있다. 원가, 공기, 품질 관리 관점에서 BIM은 적극적으로 협업을 지원할 수 있고, 신속성, 효율성, 비용절감 측면에서 그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정보흐름체계를 여러 단계로 분개하여 단위 업무에 대한 정보흐름체계를 구축한다면 현업에서도 업무 가이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공단계 BIM 적용 시, 정보흐름체계와 업무 프로세트를 체계화함으로써 품질향상, 공기단축, 예산절감을 위한 BIM 도입에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