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시기 및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의 거시경제변수 변동에 따른 주택가격 변화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IMF 시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의 거시경제변수 변동이 주택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비교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벡터자기회귀(VAR) 모형을 통해 충격반응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MF 시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 그 원인과 결과를 토대로 분석변수를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주택가격은 국민은행 주택가격지수를 활용하였고, 그 외 분석변수들은 외환보유액, 금리, 환율, 산업생산지수, 종합주가지수 등을 활용하였다. 이 변수들은 IMF 시기는 1996년 1월부터 1999년 12월 월별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는 2005년 1월부터 2009년 2월의 월별 데이터로써 통계청 및 한국은행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획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시계열 변수들의 안정성을 검정하기 위해 단위근 검정을 수행하였다. 또한 인과성에 맞게 벡터자기회귀 모형을 구축하기 위해서 그랜져 인과관계 검정을 수행하였다. 또한 벡터자기회귀(VAR) 모형의 적정시차를 선정하기 위해 적정시차 검정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SIC 기준 시차 1로 결정되었다. 이를 토대로 벡터자기회귀(VAR) 모형을 구축하여 충격반응분석을 수행한 결과 IMF 시기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보다 주택가격에 거시경제변수들이 영향을 더 미쳤던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현재 본 연구의 당위성과 목적을 서술한 후 그 연구방법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2장은 이론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기존 주택가격과 거시경제요인에 대한 문헌 분석을 수행하여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 지 분석하고 본 연구에서 연구 방법으로 채택한 벡터자기회귀(VAR) 분석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IMF 시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의 특징을 분석하여 해당 시기의 발생원인과 그 결과로 나타난 상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분석변수를 설정하였다. 제4장에서는 실제로 벡터자기회귀 모형을 통해 충격반응분석을 수행하여 IMF 시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의 주택가격에 미친 거시경제변수들의 영향 정도를 분석하고 이를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5장은 결론부분으로 본 논문을 전체적으로 종합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