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광범위한 허혈성 증식당뇨망막병증이 있는 젊은 NIDDM 환자들에서 급속히 증식하는 망막전막의 미세구조

Abstract

목적 혈당조절이 되지 않는 젊은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NIDDM) 환자들이 매우 광범위한 허혈성 증식당뇨망막병증이 있어 신속하고 철저한 내과적 관리 및 성공적인 망막수술에도 불구하고 당뇨망막병증의 경과와 예후가 매우 나쁜 경우가 있었다. 이런 환자들에서 급속히 증식하는 당뇨성 망막전막의 조직학적 소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젊은 나이에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고, 망막에 매우 광범위한 모세혈관 비관류가 생겨 심한 허혈성 증식당뇨망막병증을 보이며, 전망막출혈과 망막전막이 급속히 진행하여 유리체전절제술을 받았지만, 성공적인 수술결과에도 경과와 예후가 좋지 않았던 NIDDM 환자 5명 (6안) (27세-50세, 평균나이 35.3세)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시 채취한 9건의 망막전막을 3% glutaraldehyde 용액에 고정한 후 주사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결과 모든 경우에서 매우 활동적인 다양한 발달단계의 세포들과 신생혈관 생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원시혈관세포들은 핵이 크고 염색질이 밀집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세포질을 가진 매우 활동적인 소견이 관찰되었으며 보다 성숙된 혈관에서는 혈관내피세포, 혈관주위세포와 기저막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결론 젊은 NIDDM 환자의 매우 광범위한 허혈성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에서 망막전 막은 매우 급속히 증식하며 아주 활발한 세포증식 및 다양한 발달단계의 신생혈 관 소견을 보였다. 이러한 소견은 광범위한 망막모세혈관 비관류가 있는 젊은 NIDDM 환자들의 당뇨망막병증이 급속히 증식하며 경과와 예후가 나쁠 수 있다 는 것을 병리학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