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드 조직의 종류에 따른 니트 정장 재킷 패턴 연구

Abstract

니트 웨어 생산현장의 활기나 소비자들의 요구에 의한 시장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국내 니트 웨어 업계는 다양하게 변화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디자인이나 체형 등을 충분히 고려한 제품들을 생산해 내지 못하는 실태에 있으며 니트웨어는 의류산업에서 고부가가치를 내고 있으나 그 패턴 설계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정장 니트 재킷의 패턴 설계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40대 중년여성의 변화하는 체형을 효율적으로 보정해주는 니트 재킷의 패턴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 나아가 자카드 조직과 게이지의 변화에 따른 편지의 역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자카드 니트 재킷의 적정 여유량 설정을 제안하는 재킷 패턴 설계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중년여성 정장브랜드에서의 니트재킷생산에 관한 실태조사를 하였으며, 조사 결과 사용 빈도가 높았던 12G 버드아이 자카드를 선정하여 산업용 니트재킷 패턴과 교육용 우븐 재킷 패턴을 비교하여 니트재킷 기본 패턴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 니트재킷 기본 패턴을 토대로 니트재킷 생산업체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자카드 조직 3종류와 게이지 2종류에 대해 여유량의 변화에 따른 실험복을 제작한 후 외관 평가와 동작기능성 평가를 시행하였다. 더불어 3D 가상착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i-Designer를 이용하여 여유량, 신축률, 의복압을 분석하여 자카드 조직과 게이지변화에 따른 적정여유량을 검증하여 적정 여유량이 적용된 자카드 니트재킷 패턴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자카드 조직의 변화에 따른 역학적 특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장 특성에서 신도(E)값은 플로팅 자카드를 제외한 모든 자카드 조직에서 웨일 방향에 비해 코오스 방향의 값이 더 크게 나타났다. 굽힘강성(B)은 플로팅을 제외한 모든 조직에서 코오스 방향이 웨일 방향에 비해 굽힘강성의 값이 작아 곡면형성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플로팅 자카드의 경우 코오스와 웨일 방향에서 가장 낮은 값을 보여 부드러운 촉감을 가진 자카드로 해석되었다. 블리스터 자카드는 웨일 방향과 코오스 방향 모두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 가장 뻣뻣한 촉감을 가지는 자가드로 평가되었다. 전단 성질(G)과 전단 히스테리시스(2HG)는 플로팅 자카드와 래더백 자카드가 낮은 값을 나타내 섬유의 변형이 용이하고 드레이프성이 높은 조직으로 평가되었고 노말 자카드, 트랜스퍼 자카드, 블리스터 자카드는 높은 값을 나타내 뻣뻣하고 거친 느낌의 자카드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튜블러 자카드와 같이 코오스 방향으로 인장이 잘 되는 노말 자카드, 버드아이 자카드 등은 자카드 니트 재킷 기본 패턴 여유량인 B+6cm보다 약간 작게 두고 래더백 자카드, 플로팅자카드와 같이 웨일 방향으로 인장이 잘 되는 자카드들의 품의 여유는 기본 여유량인 B+6cm보다 많게 설정하고 길이는 짧게 해주는 것이 적당함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자카드는 표면이 같은 무늬를 하고 있더라도 각 조직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물성으로 인해 다양한 실루엣을 창조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굽힘강성이 작아 곡면형성 능력이 우수한 플로팅 자카드, 래더백 자카드와 같은 부드럽고 유연한 조직의 경우 정장 니트 재킷보다는 여성스러운 실루엣의 원피스나 풀오버의 디자인이 더욱 효과적이며 굽힘강성이 커서 뻣뻣한 촉감의 박스형 실루엣을 형성하는 블리스터 자카드나 트랜스퍼 자카드는 정장 재킷이나 스커트, 코트에 적절한 조직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2. 니트 재킷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의 생산 실태 조사를 통하여 니트 재킷의 패턴 설계방법을 알아본 결과 40~49세 사이즈 코리아에 제시된 평균 신체치수와 니트 재킷 생산 업체에서 사용하는 기본 사이즈 신체치수의 차이를 살펴보면 가슴둘레의 경우 88.9cm와 88.6cm로 거의 비슷하게 설정되어 있었고 허리둘레의 경우는 40~49세 평균은 76.1cm, 니트 재킷 생산 업체에서는 70.7cm로 40~49세 평균보다 더 작게 조사되었다. 엉덩이둘레는 92.4cm, 94.7cm로 니트 업체에서 쓰는 신체치수가 더 크며, 어깨사이길이는 니트 재킷 생산업체가 37.3cm로 더 작았으며 팔길이는 니트 재킷 생산업체가 58.1cm로 더 긴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조사 대상 브랜드의 제품치수에서 신체치수를 뺀 니트 재킷 패턴설계 시의 여유량을 조사한 결과 가슴둘레는 B+4.8cm, 허리둘레 W+6.9cm, 엉덩이둘레 H+5cm로 나타났다. 비신축성 우븐 재킷의 경우 가슴둘레 기준 B+8~12cm인 것에 비하면 니트 재킷의 경우 여유량을 작게 설정해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허리둘레의 경우는 이와 반대의 결과로 나타났는데 비신축성 우븐 재킷의 경우 디자인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W+4~6cm인 것에 비하면 니트 재킷의 경우는 허리둘레의 여유량을 W+6.9cm로 많이 설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엉덩이둘레는 비신축성 우븐 재킷의 경우 H+6~8cm인 것에 비해 니트 재킷은 H+5.0cm로 더 작게 설정하고 있었다. 따라서 비신축성 우븐 재킷의 옆선에 비해 니트 재킷의 옆선이 더 완만하게 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40대 중년 여성을 위한 자카드 니트 재킷 기본 패턴의 설계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교육용 우븐 재킷에서의 기준선 설정을 살펴보면 가슴둘레선은 앞판 B/4+3cm, 뒤판 B/4+2cm로 되어있고 허리둘레선과 엉덩이둘레은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엉덩이둘레선까지 수직으로 내린선으로 하고 허리둘레선은 몸판쪽으로 1.5cm 들어가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옆선을 제도하였다. 이렇게 그려진 기준선을 니트 재킷 기본 패턴으로 수정하기 위해서 가슴둘레선, 허리둘레선, 엉덩이둘레선에서 앞, 뒤판 모두 1cm씩 줄여주어 가슴둘레선과 엉덩이둘레선은 앞판 B/4+2cm, 뒤판 B/4+1cm로 설정하고 허리둘레선은 앞판 B/4+0.5cm, 뒤판 B/4-0.5cm로 수정하였다. 앞품은 B/6+3cm를 0.6cm 줄여 B/6+2.4cm로 수정하고 뒤품은 B/6+4.5cm를 1.2cm 줄여준 B/6+3.3cm로 설정하였다. 또 니트 재킷의 경우 재킷의 밑단을 튜블러 조직으로 시작해서 몸판을 편직하기 때문에 재킷의 앞판과 뒤판의 밑단이 수평을 이루어야 하므로 일반적인 우븐 재킷 패턴 설계의 방법으로 가슴다트를 처리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니트 재킷의 가슴 다트 분량 중 1/2 분량은 옆선에서 오그림분량으로 처리해주고 나머지 1/2분량은 옆목점에서 수직으로 올려주어 앞길이를 보충해 주는 방법으로 여성의 가슴으로 인해 생기는 앞처짐 분량을 해결하였다. 즉 자카드 니트 재킷 기본 패턴은 우븐 재킷에 비해 전체적인 품과 여유량을 줄여주고 니트 재킷 제작 후 옷걸이에 걸어두었을 때 니트의 무게로 인해 재킷의 어깨길이가 늘어날 것을 예상하여 어깨길이도 줄여주었다. 또 재킷의 길이와 소매길이 역시 무게에 의한 길이 처짐량을 반영하여 전체적인 길이를 수정하였다. 4. 자카드 종류와 게이지의 변화에 따른 니트 재킷의 적정 여유량을 찾기 위하여 먼저 개발한 자카드 니트 재킷 기본 패턴을 기준으로 니트 재킷 패턴을 설계하였다. 총 18벌의 2차 실험복 니트 재킷을 제작하여 외관평가 한 결과 각 자카드 종류 및 게이지별로 적정한 여유량과 보정량을 산출할 수 있었다. 보정량은 B+6cm의 여유량을 가진 자카드 니트 재킷 기본 패턴에서 B/4 패턴에서 보정해야 할 분량을 제시하였다. 7G 튜블러 자카드의 경우 앞판은 허리둘레, 밑단둘레와 균형을 맞추어 B+6cm로 설정하여 패턴상 변화량이 없고, 뒤판은 가슴부위, 허리부위, 밑단부위의 넓이를 각각 0.5cm 작게 두어 전체적인 품을 줄여주었다. 따라서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B+5~6cm의 여유량이 가장 적절한 여유량으로 제시되었다. 7G 버드아이 자카드의 경우 앞판은 허리부위와 밑단부위를 0.5cm씩 줄여주고 뒤판은 가슴둘레, 허리둘레, 밑단둘레 모두 0.5cm씩 줄여주었다. 또 뒤판의 줄임분과 균형을 맞춰주기 위해 암홀도 0.25cm를 줄여서 설정하였다. 따라서 7G 버드아이 자카드인 경우 가슴둘레 기준 B+5~6cm의 여유량이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7G 플로팅 자카드는 다른 조직에 비해 코오스 방향의 신축성이 작으므로 앞판의 경우 암홀은 0.25cm, 가슴부위, 허리부위, 밑단부위는 0.75cm의 여유량을 더 늘여주고 뒤판은 암홀 0.5cm, 가슴부위, 허리부위, 밑단부위는 1.25cm의 여유량을 더 설정하였다. 따라서 7G 플로팅 자카드는 가슴둘레 기준 B+10cm로 설정하여 여유량을 늘려주는 것이 심미성과 착용감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었다. 12G 튜블러 자카드의 경우 B+6cm로 패턴을 설계했을 때 품, 가슴, 허리, 밑단부위의 여유량이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12G 버드아이 자카드의 경우 앞판은 암홀과 가슴부위를 0.25cm 늘려주고 허리와 밑단부위의 여유량은 0.5cm 늘려주었다. 뒤면의 외관은 전체적으로 품을 줄여주기 위해 암홀과 가슴부위, 허리부위, 밑단부위는 0.5cm씩 줄여주어 전체적인 품을 작게 보정하였다. 보정량에 따른 여유량을 보면 12G 버드아이 자카드인 경우 가슴둘레기준 B+5.5~6cm 정도가 적당한 여유분으로 제시되었다. 12G 플로팅 자카드의 앞면은 암홀 0.5cm, 가슴부위 1cm, 허리부위와 밑단부위는 0.5cm를 늘려주고 뒤면은 암홀 0.5cm, 가슴부위 1.5cm, 허리부위, 밑단부위는 0.75cm를 늘려서 보정하였다. 그리하여 결국 12G 플로팅 자카드인 경우는 가슴둘레 기준 B+11cm로 설정하여야 하며 이는 7G 플로팅 자카드에 비해 많은 여유량의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 자카드 니트 재킷의 길이 처짐 변화를 5일 후에 관찰한 결과를 통해 살펴보면 7G가 12G에 비해 무게도 무겁고 두께도 두껍기 때문에 7G의 니트 재킷의 길이가 더 많이 처짐을 알 수 있었다. 7G 튜블러 자카드 재킷의 경우 가슴둘레선은 0.5cm, 허리둘레선과 밑단둘레선은 0.4cm가 처짐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니트 재킷 패턴설계시 가슴둘레선은 0.5cm 올려주고 허리둘레선과 밑단둘레선은 각각 0.4cm씩 올려주었다. 이처럼 12G 튜블러 자카드 재킷의 가슴둘레선은 평균 0.3cm정도 올려주고, 허리둘레선은 0.3cm, 밑단선은 0.1cm정도 올려서 설정해 주어야 한다. 7G 버드아이 자카드는 가슴둘레선 0.4cm, 허리둘레선 0.3cm을 올려주고 12G 버드아이 자카드는 가슴둘레선 0.2cm, 허리둘레선 0.15cm, 밑단둘레선 0.15cm를 올려서 설정해야 한다. 7G 플로팅 자카드의 경우는 가슴둘레선 0.6cm, 허리둘레선 0.3cm, 밑단둘레선 0.3cm를 올려서 설정하고 12G 플로팅 자카드는 가슴둘레선은 0.3cm, 허리둘레선은 0.3cm, 밑단둘레선은 0.1cm를 올려서 수정해 주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 니트 재킷의 소매길이는 소매산선은 가슴둘레선의 올림분과 동일하게 설정하였으며 소매부리선에서의 올림분은 허리둘레선과 밑단둘레선의 올림분을 합한 분량으로 조정해주었다. 6. 자카드 니트 재킷은 자카드 조직의 종류와 게이지에 따라 그 여유량과 길이 처짐 분량이 다양하게 변화함을 알 수 있었는데 이를 정리하면 둘레 항목의 여유량은 코오스 방향으로의 인장 특성과 굽힘 특성을 고려해야 하고, 길이 처짐 분량은 웨일 방향으로의 인장특성과 무게를 고려하여 설계하여야만 맞음새 좋은 자카드 니트 재킷을 설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게이지에 따른 변화량은 두께가 두꺼워 형태안정성을 갖고 있는 7G가 12G에 비해 작은 여유량으로 설계되고 길이처짐분량은 7G가 무거우므로 더 많이 처지게 된다. 또 자카드 조직에 따른 변화는 코오스 방향으로 인장이 잘되는 튜블러 자카드나 버드아이 자카드는 B+5~6cm 정도로 여유량을 적게 설정하고, 코오스 방향으로의 인장이 용이하지 않고 가볍고 부드러워 곡면형상능력이 큰 플로팅 자카드의 경우는 우븐 재킷과 비슷한 여유량으로 B+10~11cm 정도로 크게 설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자카드 니트 재킷의 길이 처짐 분량은 양면 자카드이기 때문에 가장 두껍고 무거운 튜블러 자카드와 웨일 방향으로의 인장률이 큰 특징을 가진 플로팅 자카드 재킷의 길이 처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40대 중년여성의 변화하는 체형을 효율적으로 보정해주는 자카드 니트 재킷 기본 패턴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 자카드 조직과 게이지의 변화에 따른 니트 재킷 패턴을 제시함으로써 맞음새와 활동성을 동시에 만족시킬수 있는 니트 재킷패턴설계법을 제안하여 우리 나라 니트 산업 현장과 의복 구성학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