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영자-
dc.contributor.author홍세라-
dc.date.accessioned2020-04-02T17:01:44Z-
dc.date.available2020-04-02T17:01:44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05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890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국내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 학습스타일과 학습전략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인식 아래, 학습자가 학습전략을 선택하는데 있어 학습스타일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살피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 스타일의 분포는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 스타일의 분포는 학습자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전략 유형 및 사용 정도는 어떠한가? 넷째,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전략 사용정도는 학습자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다섯째, 고등학생들의 영어 학습 스타일과 학습전략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충청남도 천안시에 소재하고 있는 세 고등학교의 2학년 학생 293명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 스타일과 학습전략에 관한 설문을 행하였다. 학습 스타일의 설문도구로서 Oxford가 개발한 SAS(Style Analysis Survey), 학습전략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도구로는 Oxford의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요한 결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학습 스타일을 살펴보면 시각적, 외향적, 직관적, 개방적, 포괄적 스타일에서 높은 분포를 보였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학습 스타일 분포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남녀 모두 시각적 스타일이 가장 많았는데, 시각적 스타일에서는 여자가 두드러지게 많았고, 조작적 스타일에 있어서는 남자가 약간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성취도에 따른 분포에서는 상위권, 중위권, 하위권 모두 시각적 스타일이 두드러지게 많았고, 시각적ㆍ청각적 스타일에 있어서 상위권이, 조작적 스타일에 있어서는 하위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제 해결방식 학습 스타일의 분포에서 상위권 집단의 경우 종결적 스타일이, 중ㆍ하위권 집단의 경우는 개방적 스타일이 더 높은 분포를 보였다. 셋째, 학습전략의 사용정도를 살펴본 결과, 보상전략은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한 반면, 사회적 전략은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성별, 영어 성취도, 영어 흥미도에 따른 학습전략 사용정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모든 학습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고, 상위권, 중위권, 하위권 순으로 전략을 사용하며,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갖고 있는 집단이 흥미를 갖고 있지 않은 집단보다 모든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 스타일의 선호도와 학습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한다. 첫째, 학습자는 여러 가지 유형의 학습전략들을 인식하고 자신의 개개인의 학습활동에 적합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어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영어 학습전략을 더 빈번히 사용하므로 교사는 성공적인 학습자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특정전략을 찾아 성공적이지 못한 학습자들이 이것을 인식하고, 그들의 학습에 의식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학습자를 위한 영어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개발과 구체적 실행방법에 관한 연구가 더 요구 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학습자들에게 영어 학습전략을 교육할 때 이들의 학습 스타일을 올바로 파악하여 학습자들의 필요를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보다 적합한 전략을 개발 하도록 도우며 전략교육의 효과를 더욱 높일 필요가 있다고 본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스타일과 학습전략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English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홍세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ong, Se Ra-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영어교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영어교육전공-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