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 0

예술경영의 측면에서 본 서울무용제의 현황 연구

Title
예술경영의 측면에서 본 서울무용제의 현황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Seoul Dance Festival in Perspective on Arts Management
Author
이정은
Alternative Author(s)
Lee, Jeong-Eun
Advisor(s)
손각중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급변하는 사회화와 과학기술의 발달, 그리고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현대사회의 삶은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고 삶의 질적인 면에서 그 수준이 향상 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정서적 위안을 주는 문화예술분야의 발달도 두드러지게 되었다. 많은 문화예술분야 중의 하나인 무용은 오래전부터 인류의 삶과 함께 공존하여 왔으며 한 시대의 경제수준과 문화의 수준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라고 볼 수 있다. 고도화된 현대사회에서 무용은 전문적인 무용가에 의하여 공연되고 일반 대중은 이를 관람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여러 가지 형태의 무용공연중 대중과 만날 수 있는 무용제는 무용장르의 다양화와 무용인구의 저변 확대에 큰 공헌을 하여왔다. 그 중에서 서울무용제는 예술성이 높은 창작무용 작품을 발표하고 무용제에 참가한 무용 단체 상호간의 경연을 통해서 우수한 신인 안무가를 발굴, 지원하는 등 우리나라 무용계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여왔다. 그러나 무용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다른 예술 공연 분야에 비교하여 대중화 측면에서 더 많은 노력이 요구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무용제 같은 대표적인 무용제를 보다 활성화시킴으로써 무용공연이 대중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1979년에 창설된 이래 한국무용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 최대 규모, 의미 있는 행사로 자리 잡고 있는 서울무용제의 현황을 경영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관객의 관람 동기를 조사함으로써 서울무용제가 보다 대중화된 무용제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서울무용제는 제27회부터 한국문화예술 위원회에서 서울시로부터 지원이 변경되었고 구성면에서도 안무상부분의 경연이 만들어지는 등 새로운 형식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 연구는 제 27회부터 서울무용제의 최근 3년간의 자료 제 27회-29회(2006년~2008년)를 바탕으로 발표된 경연 작품을 분석하고 이를 관람한 관객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예술 공연에 대한 관객의 관람 요인 및 장애 요인 등을 살펴보고 무용계에 조사된 설문자료를 취합하여 경영학측면에서 사용되는 상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프로모션 (promotion) 마케팅 믹스의 4P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서울무용제가 보다 대중화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무용작품, 입장권가격, 공연장소, 미래 관객 유치 등에 관하여 4가지로 분석 연구하였다. 첫째, 무용작품에 관련된 부분에서 조사된 결과에 의하면, 서울무용제에서 공연되는 무용작품은 모두 창작 작품이며 이중 경연 작품은 예술성을 기준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예술성이 매우 높은 무용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 조사된 바와 같이 관객이 무용공연에서 제일 중요시하는 부분은 출연진과 작품의 예술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현재 서울무용제의 창작공연 및 경연대회 방식은 무용의 대중화 방향에 있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료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할 것이다. 둘째, 일반 대중이 무용공연을 관람하기 위한 입장권의 가격측면에서 보면, 관객이 무용공연을 관람하는 데에 있어서 제일 높은 장애요인은 입장권의 가격으로 조사되었다. 무용공연의 입장권 가격을 책정하는 데에 있어서 예술 공연의 마케팅 관점에서 접근을 하여야 하는데 무용공연이라는 특수성은 다른 마케팅과는 달리 공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윤만을 추구하는 상업적인 상품의 가격과 유사하게 결정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많은 관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낮은 가격을 유지하여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재정 지원을 위한 스폰서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무용공연이 열리는 장소에 관하여 장소의 접근성이나 공연장의 인지도 측면이 중요한데, 서울무용제가 열리는 아르코예술극장은 대중교통이 발달되어있어서 일반 관객이 접근하기 용이하고 전문예술공연장으로써의 명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울무용제의 공연장으로써 부족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서울 무용제를 관람하는 관객의 수를 더 늘리기 위해서는 현재에 무용공연을 관람한 관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야하고, 무용공연에 관심을 가지고 무용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미래의 잠재 관객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객 개발을 위해서는 무용에 관심 있는 대중의 취향 및 배경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전문직에 종사할수록 무용공연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계층을 무용공연 마케팅에서 홍보 대상으로 삼아야겠다. 또한 최근에 인터넷에 의한 동호회모임을 통하여 무용공연 정보를 획득하는 경우가 많다고 조사되었으므로 이러한 동호회를 통한 무용공연 정보 제공 및 판촉 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 Study of Seoul Dance Festival in Perspective on Arts Management Lee, Jeong-Eun Department of Dance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Contemporary Korean Society has been drastically organized and has accomplished phenomenal economic growth. Through this process, people came to lead affluent life. Thanks to this trend, development in culture & arts fields has enhanced renaissance of humanity and emotional comfort. Among many culture & arts fields, dance has been the cultural standard in a society and reflects the spirit of the times. Dance festival as a tool for dancers to meet public is playing a role to do diversify and expand dance community consisting of its audience and dancers. Especially, ‘Seoul Dance Festival’ presents creative art work and execute competition among talented new dancers to find excellent dancer or choreographer resulting in development of Korean dance communit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propose methods for sustainable growth of ‘Seoul Dance Festival’ using investigation of Seoul Dance Festival materials. To achieve the purpose, the statistics of audience during the period between the years of 2006 and 2008 are covered. In addition, to get more attraction from people, the recent trend of audience and their response to the art performances needed to be examined by analyzing the surveyed data around dance community on the business management perspective for Seoul Dance Festival. Since all the works presented in Seoul Dance Festival are creative and evaluated by their artistry, Seoul Dance Festival provides opportunities for people to enjoy state-of-the-art excellent works. This trend of Seoul Dance Festival is so encouraging in that the dancers and performing artistry are considered as a key issue. Ticket price, however, is known as most restraint factor for audience to enjoy performing arts. In reality, pricing the ticket should not be based on commercial perspective since its nature has public value and contribution that cannot be calculated on profitability. Thus, financial sponsors are essentially required to keep the price level as low as possible. In order to popularize Seoul Dance Festival more, developing new prospective audience except the existing audience who regularly attend the performing arts is needed. In this perspective, research into taste and background of audience needs to be studied. This thesis found the highly educated people and professionals prefer to enjoy dance performing arts.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the number of audience, these people should be categorized as the prospective customer. Finally, since on-line communities are leading audience in performing arts, the strategy to meet the demand by on-line community should be developed.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95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