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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 활용한 무용작품 연구

Title
영상을 활용한 무용작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Dance Work Using Visual Media
Author
한유빈
Alternative Author(s)
Han, Yu Bin
Advisor(s)
손각중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현대 과학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생활 속에 함께 존재하며 문화의 일부가 되었고, 한 시대의 예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1960년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이 아닌 디지털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예술과의 접목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며 이러한 문화 속에서 무용은 첨단화 되어가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게 되었다. 무대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안무가들이 영상 매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공연에 활용하였고, 전통적인 무대 배경과는 다른 다양한 이미지와 신체만을 이용하여서는 불가능했던 일들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용작품에서 영상의 활용은 빠르게 확산되어 갔다. 이와 같이 오늘날의 무용과 영상의 결합은 안무 작업을 수월하게 하면서 새로운 예술의 영역으로 그 발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작품에 나타난 영상의 다양한 활용을 통하여 표현의 의미를 어떻게 증대시켰는가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며, 영상의 개념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무용에서 영상의 활용이 어떠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전문 서적을 통하여 영상 매체의 기본 원리와 기초 지식을 고찰하여 무용공연에서 활용되는 영상 매체의 종류와 특성을 제시하고, 작품 분석을 통하여 영상의 활용 효과와 그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을 활용하여 무대 장치와 장면의 빠른 전환이 가능하였고 이로 인해 장면전환이 자연스러운 연결성을 갖게 되었으며, 긴장감과 생동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다. 무대 장치와 장면이 자연스럽고 신속하게 전환되면서 마치 관객 또한 순간이동을 한 것 같은 느낌을 받게 했다. 둘째, 영상이 단지 시각적 표현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주제적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게 됨으로써 관객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영상의 활용을 통해 관객들이 주제를 자극적이고 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주제의 이미지화가 용이하였다. 셋째, 영상이 단지 의미 전달의 역할만이 아닌 오브제로 사용되었다. 영상속의 음악이 군무의 배경음악이 됨으로써 시각적 요소만이 아닌 청각적 요소로도 활용이 되었던 것이다. 또한 카메라는 관객의 시선을 대신하는 역할로써 무용수가 타이핑 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었는데 이러한 사실적인 묘사를 통하여 관객에게 현실감을 주었다. 넷째, 영상을 통하여 움직임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용이하였다. 영상 속 등장인물을 무용수가 연기함으로써 움직임과 영상이 조화를 이루게 되고, 영상이 나올 때 무용수의 움직임은 줄어들었으나 영상과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무용수의 역할과 움직임의 의미가 강조되어 관객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영상이 번역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움직임의 의미와 장면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영상의 활용은 무용 작품과 조화를 이루어 다양한 표현성을 창출해냄으로써 무대라는 공간의 제약도 극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관객에게 설명과 묘사의 커뮤니케이션 요소로 작용하여 공연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안무가의 의도를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영상이 많이 등장할 경우 관객이 무용수들의 움직임보다 영상에 집중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무용공연의 본질적인 의미를 잃을 수 있다는 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 사료된다. 영상을 활용하는 작업이 활발한 현 시대에서 무조건적인 영상의 수용보다는 무용공연에서 움직임의 본질적 의미를 강조할 수 있는 조화로운 영상의 활용이 요구된다. 기존의 무용작품에서 나타날 수 있었던 공간의 구성 및 활용과 관련하여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조화로운 영상의 활용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검토하고, 끊임없이 변화·발전을 추구하는 현대 과학의 세계에서 다양한 기법과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인한 영상 활용의 시도가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9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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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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