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규 작곡 해금독주곡 <발보리심> 분석

Title
이상규 작곡 해금독주곡 <발보리심>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 Haegeum Solo, composed by Lee Sang-kyu
Author
옥구슬
Alternative Author(s)
Ok Ku-seul
Advisor(s)
이상규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이 논문은 이상규(李相奎)작곡 해금독주곡 <발보리심(發菩提心)>의 선율분석과 리듬분석, 악곡구조를 분석 연구한 논문이다. <발보리심>은 2004년 6월에 이상규에 의하여 작곡되어 2004년 7월 5일 밤 8시에 성의신에 의하여 초연되었는데 <발보리심>은 종교적인 의미를 내포한 기도음악이다. 작곡자가 ‘발’, ‘보’, ‘리’, ‘심’ 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작곡한 곡을 연구 분석한 결과 전체선율이 템포, 박자, 조성의 변화로 인한 4부분으로 구분되어 다양한 리듬형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이 곡에서 사용되는 5음 음계구성의 선율조직과 연주기법, 농현, 전통음악에서 쓰이는 장식음의 사용 등을 볼 때 이 곡은 창작음악적 기법과 전통음악의 특징을 갖추어 작곡한 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발보리심>의 분석 연구결과를 다음 표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표 -<발보리심>의 악곡구조- 구분 마디 빠르기 박자 조성 및 선법 발(發) 1 ~ 32 ca=42-52 4/4 A♭ 솔라도레미 5음구성 보(菩) 33 ~ 64 ca=65-72 4/4 A♭ 솔라도레미 5음구성 리(提) 65 ~ 96 ca=92-102 12/8 D♭ 솔라도레미 5음구성 심(心) 97 ~ 144 = (ca=92-102) 2/2 G♭ 라도레미솔 5음구성 표 -<발보리심>의 악곡구조- 구분 마디 빠르기 박자 조성 및 선법 발(發) 1 ~ 32 ca=42-52 4/4 A♭ 솔라도레미 5음구성 보(菩) 33 ~ 64 ca=65-72 4/4 A♭ 솔라도레미 5음구성 리(提) 65 ~ 96 ca=92-102 12/8 D♭ 솔라도레미 5음구성 심(心) 97 ~ 144 = (ca=92-102) 2/2 G♭ 라도레미솔 5음구성 구분 마디 빠르기 박자 조성 및 선법 발(發) 1 ~ 32 ca=42-52 4/4 A♭ 솔라도레미 5음구성 보(菩) 33 ~ 64 ca=65-72 4/4 A♭ 솔라도레미 5음구성 리(提) 65 ~ 96 ca=92-102 12/8 D♭ 솔라도레미 5음구성 심(心) 97 ~ 144 = (ca=92-102) 2/2 G♭ 라도레미솔 5음구성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87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6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