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 0

중국소림무술문화관광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소림무술문화관광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n the Sightseeing Revitalization of Shao Lin Military Culture Heritage : Centered on Shao Lin Temple in Henan Province
Author
교빙
Alternative Author(s)
Qiao Bing
Advisor(s)
조민호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21세기에는 정보통신산업, 환경산업과 더불어 관광산업이 세계의 3개 산업으로서 자리 매김 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그리고 스포츠관광은 관광산업을 활성화 시켜주는 새로운 목적 지향적 관광이 될 것이다. 중국 개혁개방이후에 스포츠산업과 관광산업의 성장이 중국의 스포츠관광 발전을 촉진하였다. 무술문화관광은 바로 이런 배경에서 새로 일어난 관광산업이고 중국 경제발전과 국민 생활수준에 따라 왕성히 발전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대다수 새로운 사물의 발전초기처럼 무술문화관광은 뚜렷한 효과를 획득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도 생겼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 대상으로 소림사관광에 대한 기대도를 조사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대도는 어떠한 차이를 구명하고, 이를 통해서 소림무술문화관광 활성화 개발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과 실증조사가 함께 수행되었으며 문헌고찰을 토대로 관광 기대도에 관련항목을 추출하였으며, 설문지를 설정하였고 한국인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χ²검증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소림사관광 기대도에 관련 항목에 연령에 따른 숙박, 레스토랑, 사회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에 따른 레스토랑, 자연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림사관광 기대도에 관련 항목에 학력에 따른 숙박, 사회, 편의시설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득에 따른 숙박, 레스토랑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림무술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중국사회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정책적으로 홍보와 이벤트가 필요하다. 둘째, 숙박시설과 레스토랑의 청결성이 더 중시하여야 한다. 셋째, 다양한 자연관광코스가 개발하여야 한다. 넷째, 편의시설을 더 확충하여야 한다. 본 논문을 통하여 소림무술문화관광 활성화를 개발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지역 관광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관광 산업의 기초자료로 방안을 제공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85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73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