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행정분야에 있어서 주요 논점중의 하나는 행정의 경영화에 대한 논의일 뿐만 아니라 특히 우리나라는 1991년 이후 직선 지방자치단체장체제로의 전환과 함께 작고 강하며 효율적인 行政體制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각 지방정부는 政治的․ 行政的 民主化와 더불어 주민복지의 증대라는 과업을 해결하여야 하며, 이 과정에서 地方政府는 공공주택의 건설, 교통시설의 확보, 쾌적한 생활환경의 보전 뿐만 아니라 地域經濟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한편으로 世界化, 情報化 등 급격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각급 地方政府는 이러한 環境變化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될 뿐만 아니라 環境變化를 능동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지방행정 경영화의 현황과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경쟁력있고 효율적인 지방정부의 발전을 위하여 지방행정의 경영화의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이를 토대로 지방행정경영화의 성공적인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한정된 범위 내에서 연구의 목적에 충실을 기하기 위하여 문헌조사, 사례조사를 주로 이용하였으며 지도교수님의 지도와 전문가 뿐만 아니라 실무자와의 면담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상품 브랜드화로 지역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 이미지 제고와 지역 소득 증가로 인한 인구 유입으로 지역 경제활동 인구 증가로 전반적인 지역 활성화 될 수 있는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둘째, 지역사업 창의성을 통한 지역의 특성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발전 노력으로 자기 지방단체를 널리 알려 이미지를 부각시켜 지역의 환경과 정서적 자원을 개발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관광수요를 창출하여 소득을 제고하는 등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셋째, 다양한 운영의 효율성을 통한 지역 예산 절감 및 업무 처리개선으로 주민 편익 향상과 복리증진 등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넷째, 행정 혁신 시스템 구축 등으로 자치단체에서 기업 등에 행정 및 재원을 지원함으로서 이익창출과 책임행정을 구현하고 지역 주민에게 서비스 및 복지를 제공하는 등 자치단체와 기업과 주민이 함께 환경과 복지 ,소득 창출 등 동시에 실현하고 만족할 수 있는 행정지원을 통한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다섯 째, 환경 여건 개선으로 민원행정 효율성과 주민참여를 활성화하고 업무의 투명화로 주민의견 수렴과 부실공사 사전예방 등 자료 DB화로 예산절감 및 업무의 효율성증진 성공사례 분석으로 경영혁신을 통한 각 지방자치단체의 성공사례를 토대로 지방자치의 운영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최적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체적으로 앞으로 地方行政 經營化의 바람직한 方向으로는 1. 政策指向性의 强化, 2. 서비스 提供의 競爭體制化 , 3. 새로운 행정시스템의 設計, 4. 고객지향의 지방행정체계의 구축이 핵심과제가 될 것으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주민과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地方行政 經營化’ 體制정비와 地方政府와 住民과 民間企業 사이의 연계강화, 새로운 민간경영기법의 지속적인 도입과 개발이 요구된다.
‘지방행정 경영화’는 지방정부의 목표를 제기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 方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政策課題를 完遂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새로운 地方政府의 創造는 지방정부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문제삼지 않는다. 다만 어떻게 일할 것인가를 제기한다. 그리고 우리가 ‘지방정부에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상관없이, 地方政府를 다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