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건강관리사업 허약노인 사례관리 효과

Abstract

국문 요약 노령화에 따른 평균수명 연장과 더불어 허약노인에 대한 관심도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허약노인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허약노인의 유무와 활동체력, 약물이행도, 우울의 변화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허약노인 사례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반복측정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 40명을 편의 표집하여 20명씩 실험군과 대조군에 임의 배정하였다. 최종 분석대상자는 실험군 1명이 탈락되어 총 39명이었다. 허약노인 사례관리는 2009년 2월 16일부터 4월 10일까지 8주 12차 방문으로 이루어 졌으며, 사례관리 1주, 사례관리 5주 그리고 사례관리 직후 등 총 3회에 걸쳐 그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사례관리 내용은 2008년도 방문건강관리사업 허약노인 사례관리 지침서에 의거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도구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서 허약노인 사례관리 효과성을 측정하고자 사용된 허약노인 기초측정표, 활동체력측정표, 약물이행도조사표, 노인우울검사표를 본 연구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사례관리 전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을 검정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동질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2) 허약노인 사례관리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허약노인 유무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경우 허약노인 범주에서 벗어난 노인은 6명(31.6%), 대조군은 0명(0%)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3) 허약노인 사례관리가 활동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허약노인의 악력, 정적균형도, 복합적 이동능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로 측정시점별 실험군과 대조군의 오른손 악력 점수변화 양상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F=21.152, p<.000), 왼손 악력의 측정시기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점수변화 양상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16.021, p<.000). 두 번째로 정적균형도의 측정시기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점수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F=16.674, p<.000), 세 번째로 복합적 이동능력의 측정시기별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점수변화 양상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27.038, p<.000). 즉, 허약노인 사례관리가 진행됨에 따라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측정시기에 따른 악력, 정적균형도, 복합적 이동능력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허약노인 사례관리가 약물이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측정시점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약물 이행도 점수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16.194, p<.000). (5) 허약노인 사례관리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측정시기에 따른 우울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22.394, p<.000).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일환으로 8주 동안 시행된 허약노인 사례관리는 노인의 허약정도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허약노인의 활동체력과 약물이행도 수준은 향상되고, 우울은 감소되어 신체, 심리, 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방문건강관리사업에서의 허약노인 사례관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로 전락하기 전 허약노인에게 제공되는 국가정책사업으로, 허약노인의 예방적 관리 및 일상생활기능 증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과 의료비 절감에 기여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허약노인 사례관리의 효과성이 검증됨에 따라, 허약노인 사례관리는 지속적으로 중요한 국가보건사업으로 다루어지고 연구되어, 허약노인 건강증진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