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장비 제조 중소기업의 Package ERP 도입 사례 연구

Abstract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란 전사적 자원관리로서 기업의 기간 업무인 회계, 인사, 재무 등을 비롯해 생산, 구매, 재고, 주문 등의 업무를 돕는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이는 기업들이 기업의 업무를 전산화할 때 여러 모듈로 구성이 된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대부분의 기업 업무에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패키지 제품을 자사의 전산환경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여 구축을 함으로서 신기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접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ERP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진프로세스(Best Practice)와 최첨단의 IT를 동시에 얻는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필사적으로 대응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시켜 주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제조업 기반 아래 통신장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중소기업에서 Package ERP를 도입하는 과정과 업무프로세서의 변화 과정, 그리고 도입효과를 실제의 데이터를 근거로 사실적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사례에 대한 연구․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에서 성공적으로 ERP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였다. 결과를 보면 중소기업은 그 특성상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리더쉽이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고, 다음으로 기업의 정보화 전략 및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에 맞는 현업의 핵심적이고 유능한 인재를 중심으로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최대한의 권한을 주어 기업의 내적 경영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특성에 적합한 ERP Package를 선정하고 유능한 컨설팅파트너와 함께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ERP시스템 도입의 모든 과정을 본 논문은 실제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서 앞으로 ERP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중소기업, 특히 유사업종의 기업에게 좋은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이러한 마음으로 사례기업에서 정립한 ‘ERP CODE 설계 규정집’을 부록에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