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HRD)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과 인적자원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힘든 애로사항 및 실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작업을 선행하고, 사례와 실태 현황에 기초하여 중소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참여확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상의 문제점으로 중소기업이 자유경쟁의 핵심적 주체가 된다는 인식은 공감하고 있으나 각종 중소기업 지원제도가 복잡․ 다기하게 존재함으로써 중복과 비효율을 낳고 있으며 유기적인 인적자원개발 지원시스템이 운용되지 못하고 있다. 둘째는 인력수급의 문제점으로서 대규모의 실업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인력부족이라는 특수한 현상을 겪고 있다는 점인데,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필요 인력의 양적인 부족과 질적인 부족을 동시에 겪는 이중고(二重苦)의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세번째는 인식상의 문제점이다. 이는 장기적 인재육성계획의 미비, 성과와의 연계 미흡, 경영층의 인식 및 지원 부족, 학습지원 환경의 구축 미흡, 인력 및 전문성의 부족, 파트너십 부족, 국가차원의 인적자원개발 지원정책의 미흡을 들 수 있다. 넷째,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및 관련체계 부족의 문제로서 기업 내 훈련의 취약성, 형식화된 훈련의 계획, 실행할 기업 내 역량의 부족, 적절한 훈련을 실시(또는 참여)할 시간의 부족, 외부훈련기관과 훈련 기회에 대한 정보의 부족 등이 또 다른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 참여의 저해 요인이다. 이에 따른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먼저 정책상의 개선방안으로서 구체적인 정부의 역할은 우선 중소기업이 인력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인력수급의 개선방안을 위해서는 기업 내 인재육성책 구축과 사내 교육 및 관리의 강화가 요구된다. 셋째로, 인식상의 개선을 위해서는 인적자원개발을 ‘비용’이 아닌 ‘투자’로 이해하는 경영자의 인식 전환과 이를 뒷받침할 인사부서의 역할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및 관련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사관리체계의 개선, 중소기업 공동훈련제도를 활성화, 근로자의 학습권을 포함하는 근로계약을 체결하도록 유도하는 방안, 인적자원개발팀의 신설과 담당 인력의 확보, 개별근로자에 대한 직업교육훈련 직접지원체제의 확충, 대기업의 중소기업 직업훈련 지원체제와 직업교육과정과 중소기업의 연계강화 등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