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형 태양전지(DSSC)사업의 활성화 방안

Abstract

오늘날 세계경제는 에너지 수요의 폭발적 증가를 수반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에너지 소비량 중 석유와 천연가스의 비중이 2010년 수요예측으로 65%에 이를 전망으로 여전히 석유파동과 같은 위험이 현재에너지 시스템에 상존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몇 년 전부터 에너지의 폭발적 소비증가가 또 다른 문제 즉 지구 온난화라는 당면 과제를 야기하게 되어 환경규제라는 제약이 대두되었다. 이로 인해 최근 친환경에너지 정책이 세계 각국에서 앞 다투어 발표되고 핵 발전 및 태양광, 수력, 풍력, 조력, 지열 등 다각도의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중에서도 태양광전지 중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 대하여 그 탄생에서 발전과정, 현재까지의 성과 등을 살펴보고 향후의 발전과정을 예측해보며 이에 따른 각국의 노력과 정책 또한 각 기업들의 실태 등을 조사하고 예측해 보았다.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천기술의 개발이 시급한 과제로 현재 개발된 염료의 대부분의 권리가 호주의 다이솔사에 있어 그 사용 권한이 제한적인 만큼 새로운 염료의 개발이나 기존 염료의 효율향상을 위한 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것은 경쟁력에 있어서도 염료의 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원료의 수출 또한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둘째, 모듈화를 통한 상용화가 절실히 요구되는데 지금까지의 셀단위의 연구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모듈화 작업과 경제력을 갖춘 제품으로서의 상용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기존의 실리콘 태양전지는 발전용으로서 가장 많은 사용을 하고 있는 반면 타용도로서는 아직 그 개발이 용이하지 않고 그 결점을 보안하려는 작업인 박막형 태양전지보다 경쟁력을 갖춘 염료감응형 태양전지가 타용도로서의 쓰임새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태양광 산업에 대한 국가의 중․ 장기적 정책 수립이다. 우선 현재 대체에너지의 중심에 서 있는 태양전지 분야를 더욱 육성하여 선진국 수준으로 신속히 끌어 올리는 방안을 수립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고급 인력의 수급 및 산․ 학․ 연 컨소시엄 구축 등이 절실히 요구되며 기업의 상용화를 위한 시장 조성에도 힘써야 하는데 보급 투자비 및 발전차액제의 예산을 보다 현실화에 맞게 책정하여 운영할 수 있는 전략이 절실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