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부동산 개발의 성공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요약 부동산 시장은 크게 주거용 부동산시장과 상업용 부동산시장으로 분류된다. 상업용 부동산은 수익형 부동산이라는 특징으로 인하여 주거용 부동산시장과는 성격이 다르고 이용, 구입, 판매, 그리고 관리 등이 이익창출 및 임대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상권 활성화 여부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하겠다. 현재 국내의 상업용 부동산 개발사업은 부동산시장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강화 정책과 내수경기의 약화 속에서 전반적인 침체상태에 있으며, 일부 사업장의파산이나 운영관리 실패로 많은 수의 피분양자와 개발 참여자들의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상업용 부동산 개발사업의 전반적인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경험과 성과를 반추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고 향후의 대책을 모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상업용 부동산 개발사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의 상업용 부동산 개발사업 현황을 모색하고,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상업용 부동산 개발사업의 성공방안을 제시하였다. 국내 상업용 부동산의 실태를 살펴보면, 공급 상가 수는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다가 2003년도 이후에는 쇼핑몰이, 2005년 이후에는 모든 상가의 공급 수가 감소되고 있다. 공급 건수의 축소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것은 쇼핑몰 분양이었다. 공급 점포 수 변화에서는 2003년 쇼핑몰의 공급 변화가 두드러졌다. 2005년에는 건축물 후분양제가 실시되어 모든 종류 상가의 공급 점포수가 감소되었다. 이때 테마쇼핑몰의 공급 점포수가 급격히 감소되었다. 상업용 부동산 개발사업의성공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권범위를 추정하는 이론적 모델은 소비자의 공간행동을 계량적으로 규명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와 같이 개발에 관한 규제가 많고 소 비자의 선호도가 급변하는 현실에서는 그 적용에 한계가 있다. 상업용건축물 개발사업의 측면에서 상권분석은 사람과 차량의 동선을 고려하여 동선상의 경쟁시설의 유무를 파악하는 것과 상권의 질을 분석하는 것도 필요하다. 둘째, 부동산 개발시장의 구조는 공급자중심에서 소비자중심으로 변하고 있으며, 부동산 서비스 시장의 대외개방, 부동산 유동화제도의 도입 등 사업의 내, 외적 환경이 급변하고 소비자의 관심과 역할이 부각되고 있어 소비자 지향적인 부동산마케팅의 도입이 절실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