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의 성장 단계별 전략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1998년 IMF 경제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 시기를 지나면서 정부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신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벤처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집중적인 벤처산업육성정책을 실시하였다. 이 시기부터 벤처산업은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벤처기업의 목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벤처기업의 창업 과정과, 운영의 큰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진행은 창업의 초기에서부터 기술창업의 목표가 될 수 있는 IPO 등록까지를 10년으로 간주하고 각 단계를 7Step로 구분한 정의를 바탕으로 한다. 기존에 선행되는 벤처기업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과 성공 및 실패 사례 등을 기반으로 7Step을 정의 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각 Step별로 기술적인 전략과 재무적인 전략, 경영활동전략으로 구분 하는데 기술전략 단계는 자기 회사가 갖고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의 비중을 분배하는 것을 기반으로 전략을 나누며 재무단계는 각 Step의 시기별 투자 시기나 자금조달의 시기를 제공함으로서 회사가 자금을 조달함에 있어서 각 시기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 경영지원적인 단계는 위의 벤처 실패사례를 바탕으로 각 시기별 회사의 영업 전략이나 경영자의 마인드, 기업 운영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경영자의 역할, 인력구성에 대한 전략 단계를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기술벤처를 창업하고자 하거나 벤처를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에게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서 기업의 실패를 막고 효율적인 기업 운영을 돕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