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3 0

LED Back Light Units 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LED Back Light Units 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Growth Strategy of LED Back Light Units Industry
Author
강의병
Alternative Author(s)
Kang, Eui Byoung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약 최근 LCD의 백라이트로서 LED에 대한 연구가 백라이트 업체, 액정 패널 및 모니터 , TV 세트 제조업체들에 의해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LCD TV 및 모니터의 지속적인 가격하락으로 차세대 고부가 가치 제품의 필요성과 기술의 진보성, 시장지배력, 유해물질 사용규제 등 시대적 배경에 기인한다. LED를 백라이트로 사용할 경우 빠른 응답시간과 무 수은, 장수명, 높은 내 충격성 등의 장점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색 재현 범위의 확대에 커다란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LED BLU산업의 안정적 시장진입을 위해 산업현황과 시장전망등을 고찰하였으며 또한 현재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LED BLU산업의 문제점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외 시장의 문제점으로는 그 가격적인 면에 있어 CCFL BLU 대비 2배 이상으로 비싸다는 점, 세계 경기 악화로 인해 TV시장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점, 기존의 CCFL BLU의 경쟁력 향상으로 인한 좁아진 입지, 다른 차세대 광원의 지속적인 개발 , PDP TV와 경쟁 등은 LED BLU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이다. 둘째, LED BLU의 기술적인 문제점으로는 핵심소자인 LED의 지적 재산권 장벽으로 국내 LED BLU산업을 위축 시키는 중요 요인이며, 까다로운 LED BLU의 방열기술은 쉽지 않은 하이테크 기술을 요하고 있으며, 반도체 소자인 LED의 색 균일성을 맞추는 기술 또한 고난이도의 제어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상에서 살펴 본바와 같이 LED BLU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서는 국내․ 외 시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기술적인 문제점을 반드시 극복하여야만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상기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외 시장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LED BLU의 가격은 점진적으로 낮아질 필요가 있으며 초기 시장 진입은 신기능과 경량, Slim등을 내세워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한편으로는 프리미엄급 고급화 전략도 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백라이트 광원으로 확고한 자리를 잡은 CCFL BLU와의 경쟁은 LED BLU가 넘어야 할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이며, CCFL BLU에 비해 LED BLU가 지닌 여러 장점들이 부각되면서 긍정적인 인식을 주고 있는 것은 좋은 신호로 해석된다. LED와 함께 차세대 광원으로 CNT를 비롯한 여러 광원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LED의 장점을 넘어서지는 못하고 있으며 당분간 새로운 LED의 경쟁광원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형TV시장에서 PDP와의 경쟁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이며, 고급화전략과 보급전략을 병행하여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둘째, LED BLU가 극복해야 할 기술적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최우선적으로 핵심소자인 LED의 지적재산권 장벽을 극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선진국 특허공세에 공동 대응 할 수 있는 협력체를 구성하여 대응하는 한편 LED의 신기술을 적극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최대 장점인 LED를 응용한 응용기술을 선점하여 원천특허에 대응할 수 있으며, 선진국 업체들과 협상을 통한 우회기술개발이나 크로스라이선스를 체결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라 하겠다. 다음으로는 LED BLU가 가지고 있는 발열에 대한 부분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각 부분 별로 방열 대책을 수립하고 새로운 방열 부품을 개발하여야 하며 무엇보다도 LED 자체의 효율을 높여 광 출력을 높이고 발열을 최소화하는 패키지가 개발이 되어야 한다. LED 발열부분과 밀접한 색 균일성의 문제도 중요한 해결과제로서 온도에 따른 효과적인 제어 방식을 적용하고 도광판, 확산렌즈, 반사시트 등의 개선을 통해 LED BLU의 색균일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또한, 국내 LED기술개발에 적극적인 정부지원이 필요하며 산,학,연이 공동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하여 핵심소자인 LED의 기술개발에 적극 투자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1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