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PBX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그동안 독립적인 채널로 제공되던 공중전화망이 IP 패킷 데이터망으로 통합 진화하고 있다. 초기의 IP PBX는 기존 유선전화보다 통화 품질이 열악하였으나, 기술 발전에 따라 일정수준 이상의 우수한 통화품질을 확보하게 되었다. IP PBX는 기존 전화회선이 아닌 LAN망을 통해서 IP 주소를 이용한 데이터 패킷기반 통신의 활용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망 또한 그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IP Telephony 기술은 인터넷망을 사용하여 장거리 전화 요금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각광 받고 있다. 최근에는 음성전화망과 LAN 기반 데이터망을 통합 운영하여 통신 시설 운영 관리비용과 통신비가 절감되며, 다양하고 효율적인 부가기능을 기업통신망에 IP PBX를 도입하여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연구의 배경은 기존의 음성, 데이터로 분리 운영 되어있던 네트워크를 단일화하여 단일 IP 네트워크상에서 음성통신까지 구현하므로 통신비용 및 관리비용절감과 업무의 생산성 향상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IP PBX를 도입 적용하기 위해 VoIP와 IP Teleptony 기술, 디지털 PBX와 IP PBX의 기술을 소개하였고 사내에 IP PBX를 도입 적용시 사내네트워크의 통합단계 및 IP PBX의 도입단계를 기술하였으며 IP PBX의 도입기준과 활용 방안으로 IP PBX의 도입 기준과 기대효과 그리고 IP PBX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활용방안을 연구하였다. IP PBX 도입 적용시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모든 통신수단을 하나로 묶는 UC(통합 커뮤니케이션)의 활용을 연구하였다.UC는 모든 의사 소통 수단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할 수 있으며, 단순히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자 할 때 현재 가장 빠르고 가능한 수단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며, 메신저로 단순히 채팅만하는 것이 아니라, 전화도 하고, 화상 통신도 하는 것이다. UC와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도입하기위해서는 IP PBX의 도입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기업 내에서 운영 중인 디지털 PBX를 IP PBX로 기업에 도입 적용하는 문제를 연구하였고 사설 전화 교환기에 관하여 종류와 발전과정 전화회선망의 구조 등의 교환기공학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정리하였다. 디지털 PBX 의 발전 방향은 ALL IP PBX로 완전히 적용되는 것이 목표이겠지만 기업 내의 통신망의 시설 현황 등을 감안하여 현재 시설을 이용하는 방법과 통신망의 시설을 교체하여 IP PBX를 도입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기업에서 사용 중 인 디지털 PBX와 IP PBX의 장단점을 비교 검토하여 기존 디지털 PBX를 어느 정도 활용한 혼합형 IP PBX와, 전체를 IP PBX로 교체하는 All IP PBX 방식을 적용할 것인지 기업의 재정상태와 업무형태 등을 고려하여 IP PBX의 도입시점과 도입기준, 도입방식을 제시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