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시스템 도입 이후 활용도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각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생존을 목적으로 새로운 경영방식을 찾게 되었고 일부 기업은 ERP 시스템을 하나의 생존 수단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ERP 시스템의 기본적인 이해와 실제 ERP 시스템을 도입한 국내 중소기업 S社의 구축 사례 연구를 통해 ERP 시스템 도입 이후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초점을 두었다. 본 논문을 통해 ERP 시스템 도입 이후 활용도 제고 방안과 향후 ERP 시스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제언을 함으로써 ERP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기업의 경영진 및 실무자들에게 유익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