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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Layer 진공필름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7 Layer 진공필름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the Market Competitiveness in the 7 Layer Vacuum Packaging Film Business
Author
김금자
Alternative Author(s)
Kuem Ja Kim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기능성 진공포장필름인 7 layer 진공필름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한다. 기술적인 요소들과 시장 현황 등을 단계별로 분석하여 작금의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시장 전략, 신제품개발과 판매 및 홍보 전략을 연구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 서적과 당사의 기술과 시장 조사보고서들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조사 및 검토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진공필름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파악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진공 필름 품질에서 산소차단성과 방습성이 가장 필수적인 물성이고, 산소차단을 위해서는 나일론이나 EVOH 필름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투습도와 열봉함성 부여를 위해서는 폴리에틸렌 필름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것을 파악한다. 또한 7 layer 진공필름 위에 L-LDPE 재질로 된 에어채널이라는 형상을 만들어 공기가 신속하게 제거 되는 기능을 부여하였는데, 이 형상으로 인해 타 제조업체와 진공필름 품질을 차별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7 layer 진공필름의 경쟁력 강화 전략을 구체적으로 연구하는데, 세계 최대의 시장인 북미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 기존 진공필름 제품의 제조원가를 대폭 낮추고 북미 지역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신제품개발을 지속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 한다. 또한 유럽 시장은 친환경적인 제품 요구가 강하기 때문에 기존 진공필름과 차별화 된 환경 친화적인 저탄소 배출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을 본 연구를 통하여 수립한다. 일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중저가 진공필름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진공필름도 판매 제품군으로 갖추어야 하고 중국,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시장의 산재한 선진국의 OEM 제조업체들을 목표로 한 판매전략 수립과 신제품 개발전략을 연구한다. 한국 시장은 아직 시장 도입기이고 경쟁업체의 난립으로 시장질서가 많이 무너져 있으므로, 제품 품질 향상과 소비자들의 진공기와 진공필름에 대한 인식 변화를 줄 수 있도록 광고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온전한 유통구조를 확립하고 시장에 저가 제품이 난립하지 않도록 판매망을 관리하는 유통구조 확립 전략을 연구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세계 시장에서 최대의 경쟁력을 갖춘 존경받는 제조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저탄소 배출 친환경 제품 개발, 진공 필름의 차별화 및 제조 원가 절감 전략 연구와 함께 지역별 차별화된 판매전략과 광고 및 홍보전략을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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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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