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의 분석연구

Abstract

최근 서울시 내 학교시설은 학교시설 개방화, 운동장 지하 주차장화 등과 같이 기존 시설을 정비하여 생활권 편익 및 체육 휴게시설로서 활용되고 있으며, 학교 부지를 활용하여 체육관, 복지 문화 커뮤니티시설을 유치하는 등 학교시설 공간의 가변적 활용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 주거 계획 시에 지역 커뮤니티 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근린주구 계획이 증가하고 있으며, 근린생활권에 위치하는 초등학교는 지역주민의 이용으로 지역 커뮤니티시설로서 그 활용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즉, 초등학교 시설을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는 학교시설 복합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시설 복합화가 커뮤니티센터로서 기능에 실효성이 있는지를 학교시설 주변의 주택가격 변화를 통해 검증해 보고, 다양한 복합화 시설 중 어떠한 시설이 주거단지의 커뮤니티 활성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지역은 학교시설 복합화가 완료된 서울시 23개 초등학교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교시설 복합화의 실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4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복합화 학교 주변의 공동주택 단지와 해당 동의 전체 주택가격의 비교를 통하여 복합화 학교의 개발이 실효성이 있는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학교시설이라는 시설 자체의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복합화 학교와 복합화 되지 않은 학교 주변 의 공동주택의 가격을 비교하여 복합화 학교의 실효성을 검증 하였다. 셋째, 그 효과가 어느 정도 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복합화 학교 주변의 공동주택 가격을 복합화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여 두 시기의 가격 차이를 통하여 복합화가 가져오는 주택가격 상승폭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복합화 학교가 실효성이 있다면 복합화 시설 중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 시설 요인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복합화 학교의 복합화 이전과 이후 주택가격 비교를 통해 복합화로 인한 가격의 상승폭을 도출한 후 이를 통해 커뮤니티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 학교시설 복합화는 커뮤니티센터로서 기능에 실효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복합화 시설 중 낮 시간에 여성들이 주로 이용할 수 있는 에어로빅실, 문화센터, 정보센터, 문화교실 등이 주거단지의 커뮤니티 활성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주거단지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단지 설계에 있어 학교시설 복합화사업을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며, 특히 낮 시간에 여성들이 주로 이용할 수 있는 에어로빅실, 문화센터, 정보센터, 문화교실 등의 시설들을 중점적으로 유치하는 것이 보다 더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2008년 이전에 준공된 서울시 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분석하였으나 아직 국내에 학교 복합화 사업이 실시된 지역이 많지 않아 17개 구의 23개 학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인 데이터 확보를 통해 연구대상지역의 확대하여 학교시설 복합화의 실효성 및 시설요인에 관한 연구가 더욱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