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시스템 확장을 위한 상권 및 입지분석 모형설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며 경기침체 상황과 맞물려 실업 해소, 자영업 활성화 등의 창업 프로그램의 일환이 되었고, 이에 양적으로 성장하며 현재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을 개발하여 신규로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체들이 꾸준히 증가하며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소매업의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산업의 확대와 소매 환경이 변화되며 업체간 치열한 경쟁이 발생되고 있는 시장상황 하에서 특히 다점포 시스템(Mutiple-store network system)의 한 유형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Franchisor)가 상권 및 입지를 정확히 분석하고 가맹점(Franchisee)을 출점시키는 것은 전체 시스템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첫 단추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다. 그러나 급속히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가맹본부들이 해당 시스템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일부지역에 경쟁적으로 신규 가맹점을 출점시키고 있어 점포의 과포화 등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더 유리한 입지의 확보를 위한 입지경쟁이 발생하고 신규 가맹점 추가를 통해 시스템 확대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려는(수요확대 : Demand expansion) 가맹본부의 전략과 신규 가맹점의 추가는 기존 가맹점으로부터 고객을 뺏는 결과(상권잠식 : Cannibalization)를 가져오리라는 가맹점간의 인식과 목표의 차이로 인해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불만을 야기시키며 갈등이 유발되고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스템 전체 차원에서의 입지와 관련된 가맹점간 상호작용과 각 가맹점과 시스템 전체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결국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확장시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목표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입지선정을 위한 상권 획정 및 입지 분석, 즉 입지배분(Location-Allocation)의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는 방안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한 실증연구로 효과적인 입지전략을 제안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선ㆍ발전방향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연구의 내용으로 입지배분 모형(Location-Allocation model)을 확장한 다점포 입지선택 이론을 정리하고 점포입지 결정전 입지와 관련된 제 문제를 명확히 한 뒤, 이를 토대로 시스템의 이익 극대화를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입지를 선별․ 결정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제 이론들을 요약한다. 그리고, 입지배분의 중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실증연구로 현재 운영중인 프랜차이즈 초등영어학원을 대상으로 가맹본부의 상권 및 입지 배분 전략, 성과 및 문제점을 입지결정 과정(Location decision process)의 각 단계별로 제 이론과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결과 가맹본부의 시스템 확대 전략의 수립과 실행 과정에서 상권 및 입지의 배분이 효율적이지 못하면 동일 상권내에서 복수의 가맹점이 입지하게 되고 가맹점간 상호 경쟁관계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경쟁관계는 결국 전체적인 상권잠식으로까지는 이어지지 않았지만 일부지역에서는 상권잠식이 발생되었고 전체 시장점유율은 가맹점 증가 만큼 확대되지 않았으며 탈락하는 가맹점이 발생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여 효율적인 상권 획정 및 입지 배분이 다시 이루어진 후에는 가맹점간 경쟁이 해소되며 각 가맹점의 수익성이 향상되고 시스템의 전체 시장점유율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어,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확장과 관련한 주요 문제점이었던 수요확대와 상권잠식의 관계는 효율적인 상권 획정과 입지 배분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