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DSM-CC 아키텍처와 어플리케이션 캐시 관리 전략

최근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데이터 방송은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더 높은 품질의 영상과 음성은 물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은 DSM-CC 프로토콜에 의해 STB(Set-top Box)에 전송되는데 DSM-CC 프로토콜 표준은 DTV 미들웨어에 따라서 데이터의 구조를 변경하여 적용하게 된다. 대표적인 DTV 미들웨어인 MHP, OCAP, ACAP은 GEM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데이터의 구조가 유사하다는 특징이 있지만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다. 만약, 각각의 미들웨어에서 사용하는 DSM-CC 프로토콜에 대한 차이점을 파악하고 공통된 부분을 정의한다면 미들웨어에 상관없이 적용 가능한 DSM-CC 아키텍처를 만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GEM을 기반으로 하는 표준 미들웨어를 지원할 수 있는 범용 DSM-CC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각 미들웨어에 관계없이 DSM-CC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들웨어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을 모듈화 하고, 변경이 필요한 부분은 XML을 기반으로 하여 쉽게 확장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셋탑박스의 전체적인 성능과 연관성이 높은 어플리케이션 응답속도와 DSM-CC 모듈의 사용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한 캐시 관리 전략을 제안하고, 제안된 캐시 관리 전략이 효과적임을 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