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7 0

중국어 브랜드의 음운론적 분석

Title
중국어 브랜드의 음운론적 분석
Other Titles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Chinses Brand Names of Foreign origins
Author
이현경
Advisor(s)
엄익상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세계는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에서 서로가 서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세계화 시대에 세계 각국의 글로벌 기업(다국적 기업)들은 저마다 세계 시장을 점령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각국 기업들이 들고 있는 무기는 바로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화(Localization)인데, 이들은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을 들고 세계 각국으로 향했고 그곳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유독 글로벌 기업들이 지역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이 있으니 바로 중국 시장이다. 13억 명에 달하는 거대 시장이자 매년 내수 시장이 커지고 있는 중국은 글로벌 기업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이다. 그러나 지리적으로 넓을 뿐 아니라 각 지역마다 서로 다른 그들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접근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무엇보다도 글로벌 기업이 자신들의 제품을 알리는 데 있어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바로 중국어 브랜드 네임이다. 중국인들은 외국의 브랜드들도 여러 가지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들의 언어로 바꾸어 중국 고유의 브랜드 네임을 만들어서 사용한다. 이른 바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 이라 부르는데 이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작업이다. 중국어는 영어와 다른 음운체계를 가지고 있고 4개의 성조가 존재하기 때문에 외국 브랜드를 중국어로 네이밍할 때 중국어 고유의 특징에 따라 적합한 브랜드 네임을 선택해야 한다. 여기에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고려도 있어야 한다. 한자의 음과 성조 그리고 뜻을 모두 파악해 브랜드를 선정하더라도 역사와 문화, 민족 감정에 맞지 않는 단어를 선택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들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외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 내놓을 제품의 중국어 브랜드를 네이밍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 시 나타나는 음운론적 특징을 알아보고, 중국인들이 선호하거나 기피하는 글자나 형식에 대해 여러 가지 분석을 하였다. 외국 시장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개발하고 성장시키는 일은 쉽지 않다. 따라서 그 제품에 맞는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끊임없이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서 중국인들의 기호에 맞는 독특하고 가치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기존의 외국 브랜드들의 중국어 네이밍 사례를 기초로 브랜드로 사용하기 좋은 글자의 음과 뜻, 성조에 따른 적절한 선택 사례 등을 수록하였다.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 할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음운론적 현상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이 논문의 기본적인 목적이다.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이 논문의 연구 결과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6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7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LANGUAGE & LITERATURE(중어중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