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산업보안을 위한 실증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수용모델(TAM)을 토대로 산업보안기술 수용에 미치는 외부 요인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외부요인이 정보기술수용모델(산업보안 모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모델은 외부 변수(서비스 품질, 사용자 태도), 매개 변수(지각된 유용성), 독립 변수(지각된 용이성), 종속 변수(산업보안기술의 수용도)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산업보안의 어려움에 처해 있는 회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해 얻은 자료를 SPSS 17.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성 분석과 회귀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외부 변수(서비스 품질, 사용자 태도) 모두 사용자(산업보안 기술을 수용하는 회사) 수용의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유용성의 지각을 통해서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각된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산업보안의 기술 수용에도 기존의 TAM의 연구에서 제시된 대로 사용자가 산업보안 기술의 수용이 자신의 회사에 유용하다고 지각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외부변수인 서비스 품질(기존 산업보안시스템과의 호환성,정보의 신뢰성과 상세성)과 사용자 태도(산업 조류 민감도, 기업의 혁신성)가 모두 모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통해 더욱더 적극적인 산업보안 기술 개발에 의한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과 사용자(회사)의 행동양식을 자극하는 마케팅이 함께 이루어져야 일반 중소기업들의 산업보안기술 수용이 활성화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