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poly(amino acid)를 기반으로한 siRNa 전달 체계

Master

Abstract siRNA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양이온성 poly(amino acid)를 만들어 이들이 가지는 기능적 특이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양이온성 고분자를 매개체로 siRNA 전달을 시도할 경우 최대 유전자 허용량의 제한이 없고 안정성이 높아 그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아미노산 유래 고분자를 만들기 위해 L-aspartic acid로부터 PSI (polysuccinimide)를 합성하였다. 이후 mPEG, L-Lys, L-Arg, L-His의 가지물질을 합성하였으며 각각의 물질은 FT-IR, 1H-NMR을 통해 구조를 확인하였다. 아미노산들의 특성 피크 분석을 통해 합성 여부를 판단했는데 L-His의 이미다졸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특성 피크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합성 물질들과 siRNA 복합체 형성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일부 합성물에서 복합체 형성이 확인 되지 않았다. 이후 합성 경로를 달리하여 합성을 진행하였다. NaBH3CN을 이용한 합성에서 밴드의 명확한 위치 이동이 관찰되었다. 합성물질들의 세포 독성을 실험한 결과 아주 낮은 세포 독성을 보이고 있어 대량의 유전물질 전달 매체로의 가능성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