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 0

통합 단말기의 LCD 모듈을 위한 MIPI driver 설계 연구

Title
통합 단말기의 LCD 모듈을 위한 MIPI driver 설계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MIPI driver for LCD module of Integrated terminal
Author
임수연
Alternative Author(s)
Lim, Soo Youn
Advisor(s)
정정화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MIPI를 이용하여 TFT-LCD 패널용 드라이버를 설계한다. 지금까지 고속 저전력 통신으로 LVDS 인터페이스 방식을 사용해왔다. LVDS 인터페이스는 5 Gbps 이상 고속으로 데이터를 처리하지만 이러한 고속 통신을 위해서는 8개의 데이터 페어와 하나의 클럭 페어를 사용하여 총 18개 라인을 사용해야만 한다. 그리고 TX와 RX가 따로 설계되고 각각 단방향 통신만 가능하다는 구현상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2개의 라인으로 클럭과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MIPI 기반 드라이버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MIPI 드라이버는 크게 송신부와 수신부로 구성되어있다. 세부적으로, 송신부는 저속의 병렬 데이터를 고속의 시리얼 데이터로 만들어주는 Serializer, RX로 데이터를 고속과 저속으로 보내주는 HS-Output Buffer, LP-Output Buffer 블록으로 되어 있고, 수신부는 들어온 신호를 비교하는 Comparator, 버퍼를 거친 시리얼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바꾸어 주는 Deserializer로 구성되어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MIPI를 적용한 드라이버 설계 결과, 5 Gbps 이상으로 데이터 처리하는데 있어 총 18 라인이 필요한 LVDS 인터페이스와 달리 MIPI 드라이버는 총 10 라인으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여 각각 4개씩의 데이터와 클럭 라인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볼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5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84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