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라우팅의 필요성 및 효율적인 그룹 라우팅 방법 연구

Abstract

현재 VANET에서 차량의 운전자는 기본적인 인터넷 서비스뿐만 아니라, 교통 상황이나 사고 등의 자동차 운행의 안전을 높이는데 유용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를 이용하여 VANET에서는 운전자의 안전 및 편의, 교통 흐름의 원활한 제어 등의 양질의 ITS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V2V는 차량간 통신을 기반으로 차량 추돌경고 서비스와 그룹통신을 제공하며, V2I는 차량에 IP 기반의 교통정보 및 안전 지원,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V2V 차량간 통신이 지원하는 차량간 추돌경고 서비스와 그룹통신에 적합한 그룹 라우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보다 효율적인 그룹 라우팅 방법을 연구하였다. 먼저 그룹 라우팅의 필요성은 도로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비교적 규칙적인 이동패턴을 가지고 이동하기 때문에 도로를 통한 그룹을 선정하여 통신을 한다면 빠른 토폴로지 변화를 무시할 수 있으며, 또한 주기적으로 그룹안의 주위 차량에 대한 통신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노드간의 링크 생존 주기 또한 보정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효율적인 그룹 라우팅 방법에 대해 그룹의 크기, 링크수와 그룹헤더의 유무에 따른 성능평가 결과 효율적인 그룹 라우팅 조건이 만들어 졌다. 먼저, 그룹의 크기는 400m 이내로 설정하는 하며 홉수로 하면 2홉에서 3홉까지 커버하는 그룹을 만드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또한 그룹의 헤더가 존재하는 것이 End-to-End Delay, Traffic과 Throughput의 모든 면에서 약 10%의 성능이 높다. 이는 그룹헤더가 존재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그룹 라우팅 방법인 것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