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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손대현-
dc.contributor.author이성민-
dc.date.accessioned2020-04-01T17:21:23Z-
dc.date.available2020-04-01T17:21:23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40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49en_US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에 들어 문화가 세계적인 흐름을 주도하면서 문화의 중심에 있는 공연예술분야도 그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또한 공연예술이 공급자에 의해 상품으로 나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포함하여 공연예술 시장이라 불려 질 만큼 공연예술분야로 지출되거나, 그 안에서 창출되는 경제는 규모면에서 어느 산업분야와 견주어도 될 정도의 규모를 형성하였다. 현재 문화산업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주 5일 근무와 함께 소득 수준 2만 불 시대를 바라보게 되면서 문화산업 중에서 영화 이후에 공연 장르가 새로운 여가 활동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 공연산업에서 대중가수 콘서트는 음반 판매를 위한 홍보 수단이나 음반 구매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정도로 인식되어져 왔으며, 점차 음반 판매 대비 대중가수 콘서트의 수익 비율이 변화 되었다. 콘서트 시장은 매년 8~10%씩 성장을 하고 있으며 대중가수 콘서트(내한공연 포함)의 경우 관련업체간 경쟁이 심화되고, 출연료 상승에 따라 제작비가 증가하면서 점차 경쟁 심화와 수익 저하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10여 년간 공연예술분야와 그 주변 환경은 큰 변화를 겪으며 양적으로 유례없는 팽창과 외연확장을 경험하였지만, 여전히 위기를 말하는 소리는 줄지 않고 있다. 공연산업시장이 저하되었던 대표적인 예는 IMF이다. 그 후 2003년에 IMF 이상으로 경제적 위기라고 불릴 시기의 경제적 불안감으로 인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대규모 해외 공연단체의 기획공연과 국내 공연들이 취소되는 상황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 중 공연산업의 과제와 시장 활성화 방안-
dc.title.alternativeSubject and market activation plan of performance industry i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성민-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국제관광대학원-
dc.sector.department엔터테인먼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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