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인도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과 인도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O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in Korea and India
Author
이철규
Advisor(s)
장주섭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세계화 시대’라는 말이 생겨 난지는 이미 오래전의 일이다. 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세계화라는 흐름은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본 연구의 관심 국가인 인도는 고대 인도시대에서 부터 수학이라는 학문이 발달하여 최근에는 정보기술 강국이 되기에 이르렀다. 최근 세계 각국에서도 인도식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지만 아직까지는 관심의 대상일 뿐 인도식 교육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도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한국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인도 교육의 특징적인 부분을 살려 한국의 수학과교육에 있어서 실현가능하고 개선이 될 만한 점들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발전에 도움이 되는 점들을 제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