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 0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학교 급의 변화에 따른 수학용어의 위계상승에 대한 연구

Title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학교 급의 변화에 따른 수학용어의 위계상승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ierarchical increase in mathematical terminologies due to transition from elementary to the middle school
Author
이재곤
Alternative Author(s)
Lee, jae Gon
Advisor(s)
송정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학교 급의 변화와 관련되는 여러 수학학습 장애요인들 중에서, 수학을 학습하는 학습자들이 수학적 용어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인지적 장애를 겪을 수밖에 없음을 보이고자 한다. 이를 보이기 위해서 첫째로 수학적 용어들의 위계수준을 측정할 타당하고 신뢰성있는 측정모형을 제작하고, 둘째로 이 측정모형을 사용하여 각 학년의 수학교과서에 사용된 수학적 용어의 위계수준을 측정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급의 변화에 따라 수학적 용어의 위계가 급격히 상승함을 보이고자 한다. 앞선 분석의 결과를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 특성에 대한 이론들에서 이끌어낸 귀납적 가정과 결합하여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한 학습자가 발달 특성에 맞지 않는 수학적 용어의 이해를 강요받고 있다는 결론을 이끌어낼 것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발달 특성에 맞는 수학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설정에 하나의 시사점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3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