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초등학생의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 of English Learning Strategy by Elementary School Returnee Students

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 중 최근에 학습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일반적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귀국학생의 학습전략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귀국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영어 학습전략의 종류와 빈도에 대해 조사하고, 상위집단의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있어서의 특징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년 이상 해외 거주 경험이 있고 귀국한지 2년 이내인 귀국초등학생 5&#8228; 6학년 37명을 대상으로, 영어능력 측정의 도구로서 듣기평가를 실시하였고, 집단별 영어 학습전략 사용을 분석하기 위해 학습 전략 측정도구로 Oxford(1990)가 개발한 SILL을 사용하여 양적 연구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자료를 통해 귀국초등학생의 영어 학습전략을 분석하여 정리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의 결론을 얻어냈다. 첫째, 연구대상 학생들의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있어, 상위집단은 평균 3.64로 상위전략을 사용하고, 중위집단은 평균 3.35점으로 중위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으며, 하위집단은 평균 2.96점으로 비교적 낮은 중위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또한 상위집단과 중위집단의 학생은 초인지적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보상 전략을 가장 적게 사용하였다. 반면 하위집단은 사회적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기억 전략을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능력에 따른 집단별 전략 사용정도의 차이에 있어, 상위집단과 하위집단간의 학습전략 사용차이는 인지적 전략(p<.01), 초인지적 전략(p<.001), 정의적 전략(p<.01), 사회적 전략(p<.01)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상위집단과 중위집단간의 학습전략 사용차이는 인지적 전략(p<.05), 초인지적 전략(p<.05), 사회적 전략(p<.05)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중위집단과 하위집단간의 학습전략 사용차이는 기억 전략(p<.05), 인지적 전략(p<.05), 초인지적 전략(p<.01)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집단별로 학생들의 세부 항목별 영어 학습전략에 있어, 상위수준(M&#8807; 3.5)으로 사용하는 상위전략은 상위집단의 경우 31가지이며, 하위수준(2.4&#8807; M)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 전략은 5가지로 나타났다. 중위집단의 경우 상위전략은 24가지이며, 하위수준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 전략은 5가지로 나타났다. 하위집단의 경우 상위전략은 9가지로 중&#8228; 상위집단에 비해 매우 적었으며, 하위수준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 전략은 9가지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결론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귀국학생들의 영어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상위집단이 사용한 학습전략을 중위집단 특히 하위집단의 학생들에게도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하위집단의 귀국학생들에게 영어 학습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과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있어 상위집단의 귀국학생들이 주로 많이 사용한 세부전략을 중위집단 및 하위집단 귀국학생에게도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 영어 학습전략 사용은 개인의 특성이나 사회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 점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