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한익-
dc.contributor.author강연정-
dc.date.accessioned2020-04-01T17:18:56Z-
dc.date.available2020-04-01T17:18:56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9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312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인터넷 사용 동기와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소인 긍정 / 부정 정서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과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인터넷에 대한 올바른 지도와, 인터넷의 중독적인 과다사용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인터넷 사용 동기는 인터넷 중독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소인 긍정/부정 정서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의 결과는 휴식동기와 친교동기로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주말시간에 인터넷 이용 시간이 많을수록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많다. 연구문제 2의 결과는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소인 부정정서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음을 알수 있었고, 긍정/부정정서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단순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결과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동기, 심리적 안녕감,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among Internet Use Motive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Internet Addiction in the Elementary Studen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강연정-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ang, Yeon ju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교육학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상담심리-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