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8 0

달천 수질에 대한 하수종말처리장 방류부하량의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달천 수질에 대한 하수종말처리장 방류부하량의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Effect of Discharge Loading at Sewage Treatment Plants on Water Quality in Dal-Stream
Author
이경진
Alternative Author(s)
Lee, Kyung-Jin
Advisor(s)
박재우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남한강의 충주댐 하류 조정지댐으로 유입되는 하천인 달천을 대상으로 하천 수질변화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하천의 수질결정에 관여하는 결정요인 중 달천수질과 연관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하수종말처리장 방류수에 의한 영향을 수질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검토하였고, 이를 수질개선을 위한 관리대상 선정의 기반으로 마련하고자 하였다. 달천의 유량 및 수질측정은 상류지역을 대표하는 달천A지점(조곡교)과 하류지역을 대표하는 달천B지점(탄금교)에서 이루어졌으며 측정자료는 2008년도에 약 8일간격의 연중 실측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달천 A, B지점의 유량 및 수질자료와 달천유역으로 방류되는 7개 하수종말처리장의 일평균 운영자료와 더불어 티센가중법으 환산한 강우량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수종말처리장 방류부하와 하천수질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전체 7개 시설의 방류부하량 변화에 따른 달천의 수질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달천유역 유달부하량을 기준으로 각 시설에서 방류부하량을 평가하여 해당 시설의 방류부하가 달천의 유달부하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여율을 판단하였으며 셋째, 평년강우량을 기준으로 건기, 우기로 분류하여 각 시기별로 하수종말처리장의 기여율 변화와 그 합계를 분석하여 시기별 수질관리에 있어서 중점대상이 될 항목과 시설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비교분석된 자료들은 달천 뿐 아니라 유사한 유역특성을 가지고 있는 많은 국내 하천수질의 적정관리를 위해서도 유용하게 적용가능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5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NVIRONMENTAL ENGINEERING(환경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