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천 수질에 대한 하수종말처리장 방류부하량의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남한강의 충주댐 하류 조정지댐으로 유입되는 하천인 달천을 대상으로 하천 수질변화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하천의 수질결정에 관여하는 결정요인 중 달천수질과 연관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하수종말처리장 방류수에 의한 영향을 수질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검토하였고, 이를 수질개선을 위한 관리대상 선정의 기반으로 마련하고자 하였다. 달천의 유량 및 수질측정은 상류지역을 대표하는 달천A지점(조곡교)과 하류지역을 대표하는 달천B지점(탄금교)에서 이루어졌으며 측정자료는 2008년도에 약 8일간격의 연중 실측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달천 A, B지점의 유량 및 수질자료와 달천유역으로 방류되는 7개 하수종말처리장의 일평균 운영자료와 더불어 티센가중법으 환산한 강우량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수종말처리장 방류부하와 하천수질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전체 7개 시설의 방류부하량 변화에 따른 달천의 수질변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달천유역 유달부하량을 기준으로 각 시설에서 방류부하량을 평가하여 해당 시설의 방류부하가 달천의 유달부하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여율을 판단하였으며 셋째, 평년강우량을 기준으로 건기, 우기로 분류하여 각 시기별로 하수종말처리장의 기여율 변화와 그 합계를 분석하여 시기별 수질관리에 있어서 중점대상이 될 항목과 시설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비교분석된 자료들은 달천 뿐 아니라 유사한 유역특성을 가지고 있는 많은 국내 하천수질의 적정관리를 위해서도 유용하게 적용가능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