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연안침식 현황 및 효율적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안침식 방지대책의 활성화를 위하여 우리나라 연안의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연안침식의 원인과 국내에서의 침식현황을 검토하였다. 이후 연안침식의 대책방안으로서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여러 공법들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국내에 적용된 연안침식방지 사업중에서 대표적인 사업인 부산 송도해수욕장의 사업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의 연안침식방지 근황을 파악한 후, 마직막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 정리한 후 향후 연구과제에 대하여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