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M은 고객 요구의 다변화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채널의 수용을 반영하는 개념으로, 고객 요구사항에 신속히 대응하고 고객행동에 대한 예측성을 높임으로써 고객 점유율을 제고하며 시장점유율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비즈니스 환경으로의 급속한 변화는 전반적인 국내산업의 패러다임과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큰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즉 인터넷에 의한 상품을 거래하는 전자상거래의 경우에는 비대면 접촉에 의한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정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다수고객 중 중요고객을 찾아 자기 기업의 평생 고객으로 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한 전략적 마케팅 방법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본 논문은 제품중심의 프로세스에서 고객중심 프로세스로 변환하기 위해 국내의 eCRM 구축 및 성공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인터넷 사이트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관리프로그램을 구축, 적용하여 다양한 컨텐츠 제공, 고객 세분화, 우수 고객 분류 수행 결과를 사이트에 적용 실험하여 eCRM이 미치는 효과를 제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