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약전설비 오동작 방지를 위한 접지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원계통과 전기설비에 있어서 접지는 인체 안전상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전기설비에서 접지가 적절하지 않으면 인체의 상해는 물론 사망사고까지 일으키며, 전기계의 상당한 비용의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 기존의 접지설비 설계에 대한 규정은 주로 전기설비기술기준에 정해진 접지저항을 얻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KS C IEC 60364, 62305 규격의 접지설비 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은 인축에 대한 안전의 주요 요소로서 접지 저항값이 아니라 접촉전압과 보폭전압을 고려한 것이다. 아울러, 최근의 이슈화 되고 있는 초고층 빌딩과 고도 정보화 사회로의 진전이 맞물려 통신, 컴퓨터 기술이 통합된 초고층화된 IBS(Intelligent Building System)가 요구되며 정보통신(IC), 사무자동화(OA), 빌딩자동화(BA) 시스템을 통합하여 지능화된 지적 작업수행에 적합한 빌딩의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그러나 초고층화된 IBS빌딩에서의 문제점인 낙뢰를 비롯한 각종 서어지 및 노이즈가 약전설비에 갖가지 모양으로 영향을 끼침에 따라 대책으로서 피뢰기, 케이블차폐, 절연 TR, 필터, 이격, 접지등의 방법등이 제시되고 있으나, 건축물 시공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접지시공이 잘못되어 각종 서어지 및 장비의 파손이나 노이즈 등에 의한 장비의 오동작은 물론이고 건축물의 신뢰성까지 의심받게 되는등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그 동안의 접지 설비는 각설비간 독립접지로 접지간의 전위차에 의한 문제가 크게 대두 되고 있었다. 또한, 지금까지의 접지는 주로 강전용, 약전용, 피뢰용으로 분리되어 접지규정이 개별로 검토되어 왔다. 그러나 낙뢰전류나 각종 사고 전류유입시 약전접지 계통에 전위상승을 발생시켜 장비 및 기기등이 파손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종 접지를 효율적으로 수용하면서 건물내 접지계 상호 배선간 및 장비간의 본딩 방법 등의 개선대책이 접지를 단순히 접지봉을 박아 접지저항만을 요구하는것을 떠나, Power Quality를 보장받기위한 하나의 접지System으로 해석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IBS건물을 비롯하여 초고층 빌딩에서의 접지 기술에 대한 KS기준을 중심으로 국내의 현황을 분석하여 약전설비에서의 각종 서어지 및 노이즈 저감을 위한 Power Quality를 보장하는 접지시스템 구축 방안의 대책을 제시하고 적용사례를 통하여 검토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