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rease In Static Electricity Occurrence 정전기 발생 특성 검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Display 기술의 발전으로 각광받고 있는 FPD(Flat panel display) 산업 중 TFT-LCD에서 대하여 보완된 설계와 개선된 제조 공정의 정전기 특성 검토를 통해 TFT-LCD 신뢰성 향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FPD(Flat panel display) 산업을 대표하는 TFT-LCD는 휴대성과 이동성을 위하여 Display 화면을 제어하는 Driver IC 일부가 TFT-LCD에 내장되었다. 또한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하여 화소의 개수는 점차 늘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TFT-LCD는 전기신호 입력에 따라 동작하는 부분이 많아지게 되었으며 정전기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아졌다. TFT-LCD 정전기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조 공정 및 제품 설계도 확인한 결과 제조 공정과 설계 모두 정전기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조 공정에서 정전기 발생의 주요 원인은 Glass 반송, Rubbing 공정, Stage에서 Glass Loading/Unloading으로 각 조건에 맞는 방식(접지, 대전방지제, Ionizer)을 통한 정전기 발생 문제의 감소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고 제품 설계에서 정전기 발생의 주요 원인은 정전기 집중 현상과 정전기 취약 구조로 설계 보완을 통한 정전기 발생 문제의 감소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TFT-LCD 정전기 발생에 대한 신뢰성이 1.6 ~ 2.6배 향상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므로 TFT-LCD 제작에서 현 방식의 구조와 설계를 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을 적용한다면 TFT-LCD의 정전기에 대한 신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