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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고가도로 하부공간 조경계획 연구

Title
도시 고가도로 하부공간 조경계획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Landscape Architecture Planning for the Underneath Space of the Urban Elevated Road.
Author
김종호
Advisor(s)
조세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 내의 고가도로는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위한 시대의 한 방편이었으나,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이라는 물리적 성격으로 인하여 도심의 환경과 커뮤니티를 파괴하고 도시 내 가로와 건축물, 스카이라인에 영향을 주며, 차갑고 강한 콘크리트의 시각적 성격은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못하고 환경을 단절시키는 등 도시경관을 크게 해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고가도로의 하부공간에 대한 활용에 대한 연구는 다방면에서 이루어진바 있으나, 주변의 토지이용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변 토지이용적 맥락에서 고가도로 하부공간에 대한 조경계획의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청담대교 고가도로 하부공간에 대한 시설만족도는 환경조형시설, 벽면녹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설에 대해 시민(주변거주자, 주변근무자, 기타 용무자 등)들의 만족도는 보통 이하의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청담대교 고가도로 하부공간의 도입 가능한 시설 중요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집단 모두 휴게시설과 녹지시설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셋째, 고가도로 하부공간에 대한 문제의 요인으로는 일조문제, 소음문제, 대기오염문제가 ‘중요함’이상이거나 ‘중요함’에 근접하는 수치로 하부공간에 대한 중요문제로 나타났으며, 조망경관문제, 진동문제는 ‘보통’이상의 수치로 나타났다. 넷째, 중요도에 대한 차이는 이용시설에서 광장시설이 ‘주변거주자-기타용무자’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관시설에서는 수경시설이 ‘기타용무자,주변근무자-주변거주자’간의 차이가, 환경조형시설이 ‘기타용무자,주변근무자-주변거주자’간의 차이가, 벽면녹화시설이 ‘기타용무자-주변근무자, 주변거주자’간의 차이가, 야간조명시설이 ‘기타용무자_주변근무자, 주변거주자’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제시된 도입 프로그램으로는 다음의 세가지 였다. 첫째, 보행체계구축 측면에서 공간의 단절을 극복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동선 만들기’ 둘째, 고가도로 하부의 활성화측면에서 하부공간의 재생을 통한 ‘도시맥락 이어가기’ 셋째, 녹색문화공간 구현측면에서 소통의 공간으로서의 ‘풍성한 녹(綠) 만들기’이다. 즉 이용자들이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보행공간의 마련과 지역적 특색을 나타낼 수 있는 공간 및 상징조형물을 도입하였고 녹을 기반으로 한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 및 활동공간을 적극 도입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2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5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COLOGICAL LANDSCAPE ARCHITECTURE(생태조경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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