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프로젝트용 3차원 디자인 시스템에서 라이브러리 개발을 통한 설계시간 감축

Abstract

본 연구는 꾸준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 전 세계 플랜트 산업에서 2차원 CAD로 사업을 진행하였을 때에 한계점이 되었던 공간적인 면을 해결할 수 있는 3차원 디자인 시스템의 라이브러리 개발에 대하여 논하였으며, 기본적인 설계시간(man-hour)의 이론적 정의와 종류, 방법을 통하여 3차원 디자인 시스템과 접목시켜 3차원 디자인 시스템 라이브러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설계시간을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라이브러리의 추가 개발이 설계시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파악하여 실제 프로젝트에서 적용한 자료를 통하여 설계시간을 효과적으로 감축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